⑭ 노영우 청주소망의 집 원장

한평생 살아가면서 우리가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와 보람 있는 것인지는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다. 이는 삶의 태도이며 가치관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두가 공감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존경할 수 있는 것은 쉽지 않다. 민족,사회문제에 항상 고민하며 힘들고 고통속에 살아가고 있는 이웃에 관심과 실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주중동 382-6 청주 소망의 집 노영우(63·사진) 원장. 그는 수십년간을 시민사회운동과 통일 운동, 사랑과 봉사 등 위보다는 아래를 보며 고민하며 실천하고 있다. 그는 민주와 공산진영간 치열한 대결의 상징인 월남전에 30여개월 다녀온 참전 용사이다.
노 원장은 어릴적 부터 신학 공부를 한 목회자로 모든일에 사랑과 열정으로 임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그동안 해온일이 한두가지가 아니며 지금도 젊은이 못지 않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노 원장은 이와함께 사회복지법인 운영을 맡고 있으니 그의 폭넓은 활동과 진면목을 알 수 있다. 노인전문요양시설은 자연스럽게 '나누면 즐겁고 행복하다'는 생각이다.
노 원장이 서울과 대전 등에서 활동을 하다 고향인 충북으로 온 것은 20여년전 일이다. 그의 경력을 보면 존경심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자신을 위한 삶보다 이웃,민족을 위한 역할과 자세가 가득하다.
요즘처럼 자신만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엷어지는 시대에 그를 보면 존경스럽다. 노 원장은 초등학교때 부터 다닌 교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서울과 대전, 충북에서 수십년간 시민사회운동과 민주화, 지역현안 추진 활동,우리민족의 숙원인 통일 운동 등 각 분야에서 매진해 왔다.누가 시켜서 한 것이 아니다. 체질적으로 불의를 참지 못했고 어렵고 고통을 당하는 것에 마음이 아팠다.
이는 자연스럽게 인권,불우이웃과 사회문제, 통일,교육 등에 관심을 갖게 됐다. 생각만 한 것이 아니고 행동하는 양심이었다.이는 자신을 위한 삶 이기 전에 우리나라,우리민족,불우이웃,약자에 대한 자연스런 관심과 열정으로 이어졌다.
때로는 정의를 위해 거리에서 목소리를 높였으며 뜻을 같이하는 동지들과 함께 조직을 결성해 행동 했다.우리사회,우리민족이 한발짝 성숙하고 진전하며 발전하는데 보람을 느꼈다.
노 원장은 어느 특정분야만 관심을 보인 것은 아니다. 사랑 실천과 시민사회,목회 활동 등 실로 다양하다.
서울,대전, 충북지역을 오가며 전개한 역할을 보면 그의 삶의 가치를 알 수 있다. 어릴적 부터 접하고 공부한 목회활동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많은 협의회,선교 활동과 전도사,장청활동, 농민회활동, 장로 출판사 일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특히 주목할 것은 그의 사회활동이다.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해 왔다. 격동의 우리 현대사에서 노 원장이 관여한 곳은 한 둘이 아니다. 시민사회단체의 대표를 맡아 활동한 단체는 현재까지 40개에 가깝다.
70~80년대 굴곡의 시대 외침과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한 관심과 열정 등이다. 충북민주화운동협의회 공동의장, 제 2건국추진위원회 중앙위원, 새교육공동체 초대 공동의장,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 범도민지원협의회 위원, 충북도 로스쿨유치원원회,6월 민주항쟁 20년 사업추진위원회 공동대표,충북광장포럼 고문,충북 건국6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 등 실로 다양하다.
이중에 지난 1999년부터 현재까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각별하다. 이 단체는 지금 나름대로 왕성한 활동에 신뢰를 쌓고 있으나 어려웠던 초창기에 남다른 힘을 보탰다.사실상 오늘날 이 단체를 정착시킨 주인공이나 다름없다.
이밖에 노 원장이 적극적으로 활동 하는 것은 통일 운동이다. 현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을 맡고 있다.
노 의장은 6살때6.25를 맞아 부친이 전쟁통에 작고, 어렵게 자랐다. 이때문에 통일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다. 통일의 방법에 대해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나 당위성은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다. 나름대로 철학도 갖고 있다. 북한도 여러번 다녀왔다. 요즘 남북관계가 경색돼 못내 안타깝다. 하루빨리 관계가 회복 됐으면 하는 바램이다.
노 원장은 그동안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충북상임대표,평화통일연대 상임대표,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충북본부 상임대표 및 중앙운영위원, (사)남북나눔공동체 회원, (재)남북평화재단 중앙의원,(사)남북누리나눔 상임대표,(사)평화를 만드는 사람들 이사, 충북도 남북농업교류협력위원회 위원 등 관련하는 곳이 수십곳에 달한다.
현재 원장을 맡고 있는 청주 소망의 집은 2006년 개원했으며 치매,중풍 등 노인 55명이 전문인들의 간호를 받으며 노후를 보내고 있다. 노 원장은 "천성적으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움직이며 무슨 일을 하려고 했던 것 같다"며 "목회와 봉사,시민사회단체 활동과 통일 운동이 앞으로 조금만 밀알이 되면 인생에서 큰 보람으로 여겨질것"이라고 말했다. 노 원장은 청주가 고향으로 부인 이정희씨(58)와 1녀 2남을 두고 있다. 청주남성초,청주사범병설중,청주공업고등학교,대전신학대학을 졸업했다.
/이재기기자

<학력>
■청주남성초등학교 (1957년)
■청주사범병설중학교 (1960년)
■청주공업고등학교 (전기과 1964년)
■대전신학대학 (목회학과 1975년)
■장로회신학대학원 (목연과 1977년)
■동아인재대학(복지전문학사 2003년)
■대불대학교 (사회복지학사 2005년)
<주요경력>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충북상임대표 (1998~2003년)
■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의장 (1996~2004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
(1998년~현재)
■충북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 (2005~2008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 (2005년~현재)
■6.15공동선언충북본부 상임대표 (2005년~현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