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일반적으로 낮은 기온은 몸을 움츠리게 하고 신체활동을 적게 만들어 체력과 면역력도 저하 시킨다. 그럼에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다. 겨울철에는 실내·외의 온도차가 심하기 때문에 운동 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다.

인체는 환경온도에 따라 생리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땀이 나거나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의 반응은 인체를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이다. 특히 추운 환경에서는 외부로 열을 빼앗기는 것을 막기위해 피하혈관을 수축시키고, 몸을 떨어 열 생산을 증가시켜 체온을 유지하게 한다.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운동량을 줄이고, 무리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저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돼 혈압이 상승되므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질환 발생에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방한모자나 장갑 등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해야하며 두꺼운 의류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있는 것이 체온유지에 효과적이다.

또 추운 날씨에는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관절질환에도 유의해야 한다. 평소보다 더욱 철저한 스트레칭 등을 통한 준비운동으로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을 유지해 부상을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운동 시 따라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크림 등을 항상 발라줘 손이나 얼굴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