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종환 한국자산관리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장]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면서 살아간다고 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욕심이 주요 원인의 하나일 것이다. 사회적 자리에 대한 욕심, 경제적 부에 대한 욕심, 정신적 체면에 대한 욕심을 갖기 위해 자신을 끊임없이 혹사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세 가지 욕망을 채우기 위해 쉬운 지름길을 찾으려는 유혹에 빠지는 경향이 많다. 각종 매체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우연한 기회에 행운을 잡은 것처럼 소개되고 있다. 진정한 성공을 꿈꾼다면 그들의 화려한 모습 뒤에 숨겨져 있는 간절함으로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행운을 잡기 위해 쉬운 요령을 찾으려는 것이 얼마나 큰 착각이며 어리석은 일인지 곧 알게 될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 한 순간 한 순간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한다. 누구에게나 세 번 정도의 기회는 찾아온다는 속설이 있다. 대표적으로 세 번의 행운을 제대로 잡은 사람은 미국의 만화영화제작자 월트 디즈니(Walt Disney)라고 알려져 있다. 애니메이션 영화와 디즈니랜드 설립 그리고 영화 주인공의 캐릭터를 상품화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사소한 작은 일에서 미세한 차이를 찾아내는 통찰력을 지닌 사람이다. 새로운 것을 만든 것이 아니라 작은 차이도 가볍게 여기지 않고 아이디어를 찾아 자신의 일과 조합하는 창조적 활동으로 행운을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변의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여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노력으로 행운을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지역의 특성화고 취업준비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꿈과 일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할 기회가 있었다. 10대들이 꿈꾸는 미래의 관심사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기대감에 설레기도 하였다. 지나간 청소년 시절에 대한 아쉬움과 실패한 경험들이 학생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마음 때문이다. 대다수 학생들은 친구들처럼 대학에 진학하여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고 싶지만 집안 사정과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먼저 취업을 생각하였다고 한다. 적은 나이지만 스스로 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도전과 열정을 얻게 되었다.

필자는 40대 중반에 땀 흘리는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였다. 어떠한 사정이나 날씨에도 불구하고 거의 매일 한강변을 걷고 달리기를 하였다. 건강검진결과 과체중으로 인해 대여섯 가지의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생존의 문제로 인식하고 오직 땀을 흘려야만 살 수 있다는 절실함이 있었다. 요즘에도 시간이 날 때마다 습관적으로 헬스클럽이나 운동장에서 온 몸이 땀으로 젖을 때까지 운동을 하는 편이다. 작은 목표에 대한 실천으로 나름대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게 되었으니 감사할 일이다.

사무엘 울만의 <청춘>이라는 시의 일부다. 청춘이란 두려움을 물리치는 용기/ 안이함을 선호하는 마음을 뿌리치는 모험심을 뜻한다./ 때로는 스무살 청년보다 예순살 노인이 더 청춘일 수 있다./ 나이를 더해 가는 것만으로 사람은 늙지 않는다./ 이상을 잃어버릴 때 비로소 늙는 것이다./ 세월은 피부에 주름살을 늘게 하지만/ 열정을 잃어버리면 영혼이 시들게 된다./

청춘이란 인생의 어느 기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세월이 흐르면 피부에 주름살이 생기지만 이상을 잃어버리면 영혼에 주름살이 생긴다. 미세한 입자들이 모여 단단한 바위가 되었듯이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해 내면의 기초를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맡겨진 일만 대충 대충 처리하는 것으로는 결코 다가오는 행운을 잡을 수 없다. 행운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작은 일조차 간절함과 절실함으로 최선을 다할 때 다가오는 것이다.

생각이나 마음만 가지고는 그 어떤 꿈도 이룰 수 없다. 남과 비교하여 크고 화려한 모습만 꿈꾸다가 정작 필요하거나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자신의 주어진 삶을 숙제하는 것처럼 무감각하게 살아가는 것만으로는 행복한 인생을 기대할 수 없다. 주변의 작은 일부터 진지하게 시작하는 것과 꾸준함이 매우 중요하다. 담대하고 평안한 마음으로 다가오는 미래를 바라보며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