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국어문화원] ◇'교육하다/교육시키다'의 차이점
'교육하다'는 '가르치고 기른다'는 말이다. '가르치다', '기르다', '교육하다'는 타동사이다. 그러므로 '아이를 교육하다'라고 해야 올바르다. '시키다'는 '주체가 남으로 하여금 어떻게 하도록 하는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아이들을 그렇게 교육시키면 안 돼"와 같은 말을 자주 듣곤 한다. 이와 같은 표현은 당연히 "아이들을 그렇게 교육하면 안 돼"라고 써야 맞다.
 
◇ '부고'쓰는 법
부고를 자녀의 이름으로 보내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예(禮)가 아니므로 꼭 호상(護喪)의 이름으로 보내야 한다. 따라서 '○○○의 ○○'라고 쓰는 자리에 '부친'이라고 쓰기도 하지만 상주의 아버지이면 '대인(大人)', 어머니이면 '대부인(大夫人)', 할아버지이면 '왕대인(王大人)', 할머니이면 '왕대부인(王大夫人)', 처는 '내실(內室)'·'합부인(閤夫人)', 형이면 '백씨(伯氏)'·'중씨(仲氏)', 동생이면 '계씨(季氏)'라고 쓴다.
 
◇ '너머/넘어'의 차이점은?
'넘어'는 동사 '넘다'에 어미 '-어'가 연결된 것으로 '국경을 넘어 갔다, 산을 넘어 집으로 갔다'에서처럼 동작을 나타낸다. 즉 '산 너머'는 산 뒤의 공간을 가리키는 것이고, '산 넘어'는 산을 넘는 동작을 가리키는 것이다. 또한 '너머'는 '높이나 경계로 가로막은 사물의 저쪽. 또는 그 공간'이라는 뜻을 가진 명사로, '고개 너머, 저 너머'에서처럼 공간이나 공간의 위치도 나타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