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국어문화원]◇ 빈간(?)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빈간'은 '빈칸'으로 써야 올바른 표현이다.

'칸'은 '건물, 기차 안, 책장 따위에서 일정한 규격으로 둘러막아 생긴 공간',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집의 칸살의 수효를 세는 단위'로 쓰인다.

'칸'과 '간'의 구분에서 '칸'은 공간(空間)의 구획이나 넓이를 나타내며, '간'(間)은 '초가삼간, 대하천간(大厦千間)' 등 관습적인 표현에만 쓰기로 했다.

그 결과 '일등 칸, 한 칸 벌린다' 등 일반적인 용법에서는 '칸'만 쓰기로 된 것이다.

'간(間)'은 의존명사다.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까지의 사이', '일부 명사 뒤에 쓰여 '관계'의 뜻을 나타내는 말', '-고 -고 간에', '-거나 -거나 간에', '-든지 -든지 간에' 구성으로 쓰여 앞에 나열된 말 가운데 어느 쪽인지를 가리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등으로 쓰인다.

'간(間)'은 '기간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동안'의 뜻을 더하고 , '몇몇 명사 뒤에 붙어 '장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다.

표준어 규정 제3항 다음 단어들은 거센소리를 가진 형태를 표준어로 삼는다.(ㄱ을 표준어로 삼고, ㄴ을 버림.) <ㄱ> 끄나풀, 나팔-꽃, 녘(동∼, 들∼, 새벽∼, 동틀∼), 부엌, 살-쾡이, 칸(∼막이, 빈∼, 방 한∼), 털어-먹다(재물을 다 없애다) <ㄴ>끄나불, 나발-꽃, 녁, 부억, 삵-괭이, 간('초가삼간, 윗간'의 경우에는 '간'임), 떨어-먹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