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우리말알기
뒷풀이(X) 뒤풀이(O)
청주대학교 국어문화원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1.28  19:57:35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행사가 끝난 후  뒷풀이(?)가 있을 예정입니다

어떤 일이나 모임을 끝낸 뒤 서로 모여 여흥을 즐기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리를 가리켜 '뒷풀이'라고 표현하는데 '뒤풀이'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한글맞춤법 제30항은 사이시옷에 대해 순 우리말이 합쳐져 형성된 합성어에서 뒤 말이 된소리가 되거나 'ㄴ'이 덧나는 경우 등에 사이시옷을 붙여 적도록 규정하고 있다.

원래부터 거센소리나 된소리인 말 앞에는 사이시옷을 붙이지 않는데 '뒤풀이'를 '뒷풀이'로 쓰는 것은 사이시옷의 쓰임을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내리실 때 위험하오니 한걸음/한 걸음(?) 물러서세요

'한걸음'은 '한 걸음'으로 띄어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한글 맞춤법 제43항은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그 앞의 수관형사와 띄어 쓴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 걸음'은 수를 나타내는 관형사 '한'과 걸음의 수를 세는 단위 명사 '걸음'으로 이뤄진 것이다.

이에 따라 걸음의 수를 세고자 할 때에는 '한 걸음'으로 띄어 써야 한다.

그렇다면 '한걸음'은 언제 써야 할까? 평소 약속에 늦었을 때 "기다려! 한걸음에 달려갈게!" 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여기서의 '한걸음'은 '한 걸음'으로 띄어 쓰지 않고 '한걸음'으로 쓰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한걸음'은 주로 '쉬지 아니하고 내쳐 걷는 걸음이나 움직임'의 뜻을 나타내는 합성명사다.

청주대학교 국어문화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