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충북도약사회 유상용 총무이사

[제공=충북도약사회 유상용 총무이사] 화장실에 가도 시원하게 변을 볼 수 없는 것이 변비이다. 큰창자는 작은창자에서 보내온 소화된 음식물을 항문 쪽으로 밀어낸다.

이런 운동을 '연동 운동'이라고 하는데, 꼭 지렁이가 움직이는 모양과 같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물을 너무 적게 마셨을 때, 큰창자는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가 없다.

이렇게 되면 변이 밀려 나오지 못한 채 큰창자 안에서 딱딱하게 굳어 버리고, 변비가 계속돼 노폐물이 몸속에 오래 머무르면 건강에 좋지 않다. 건강을 해치는 변비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는 변비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이다. 누워서 허리를 이용해, 상하체를 반대로 붕어처럼 움직이는 동작과 바닥에 엎드려서 두손발을 뒤로 마주잡고 쭉 활처럼 위쪽으로 올려줘 장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다. 꾸준히 하루30분 이상 실행 해 주시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식단조절이다.

평소 인스턴트 음식, 즉석식품, 패스트푸드 등의 고칼로리 음식을 자주 즐기는 사람들이 대부분 변비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특히 다이어트를 갑자기 시작해 음식섭취의 양을 줄였다가 요요현상으로 한꺼번에 폭식하는 식습관은 변비에 걸릴 확률을 더욱 높다.

때문에 폭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단백질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변비해결법이라 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고구마, 양배추 등이 있으며 과일의 경우 너무 많은 섭취가 오히려 변비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어 적정량만을 섭취해야한다.

세 번째는 바로 유산균섭취를 통한 방법이다. 유산균은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익균중 장 건강을 좋게 해주는 대표 균이다. 유산균을 직접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장 트러블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위의 변비해결법에 할애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과 같은 분들이 효과를 얻기에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유산균을 고를 때는 화학제품이 최대한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유산균들 중 으뜸인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인증이 붙은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