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7일부터 최종 시험운영

[충청일보 이용민기자] 관세청은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4세대 국가관세종합정보망(국종망)시스템을 시험운영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앞서 관세청은 지난 1월18~2월12일 1차 시험운영과 2월15일~3월4일 2차 시험운영을 가졌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험운영이 마지막 시험운영"이라며 "앞으로 더 이상 시험운영이 없으니 2차 시험운영까지 참여하지 못한 업체는 3차 시험운영 기간동안 반드시 참여해 각종 신고업무가 원활히 이뤄지는지 확인하기 바란다"고 권고했다.

3차 시험운영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4세대 국종망 홈페이지(http://4sedae.customs.go.kr), 관세청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 전자통관시스템(http://portal.customs.go.kr)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하여 해당 수신처로 전자우편(이메일)으로 제출하면 된다.

3차 시험운영은 4월 16일 실제 개통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3세대 전자통관시스템을 마감하고, 4세대 국종망을 개통하는 이행과정을 연습해보는 예행연습(리허설)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4월 16일 4세대 국종망을 개통되면 현재 사용 중인 3세대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한 모든 신고가 불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