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일자리, 복지 분야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제공

[대전=충청일보 정광영기자] 대전시는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에 어려움을 겪거나, 사금용 대출로 또는 취업을 못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대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이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6월 22일 옛 충남도청 3층에 전국 최초로 개소해 금융, 일자리, 복지관련 지원 서비스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센터에는 시와 금융감독원, 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전신용보증재단 등 8개 기관 24명이 상주 근무하면서 1대1 맞춤형 상담과 기관 간 상호 연계를 통해 채무조정, 고금리대출 전환 지원, 저금리 창업·운영자금 대출, 개인회생 및 파산신청 지원 등 다양한 서민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청년인력관리센터와 연계해 청년·여성·노인 대상별 취업정보 제공과 자격증 취득 교육 등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개소 이후 8개월간 전체 1만8138건 상담을 통해 채무조정 3032명, 대출지원 1219명 46억5000만원, 취업지원 1261명 등 전체 상담 인원 중 31%인 5562명에게 지원했다.
 
특히, 센터 내 신용회복위원회 대전지부는 지난 23일 대전 복지재단과 MOU를 체결하고 복지상담 과정에서 금융 부담으로 고통 겪는 이를 파악해 채무조정 개인회생 등 금융지원 서비스로 생활안정을 도울 예정이며, 대한법률구조공단, 법원과 연계를 통해 채무조정 제도에 대한 무료 소송대리 절차도 도와주고 있다. 이밖에도 대전청년인력관리센터와 함께 대학생 취업알선'Good Job 행복드림'운영에 참여해 학자금 대출, 고금리 대출 전환 등 금융 상담과 교육을 오는 29일 배재대학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이중환 시 과학경제국장은 "대전지역에 대부업체가 344개로 저소득 저신용으로 인해 일반 시중은행서 대출 받기 어려운 서민이 27.9%의 고금리를 부담하면서 이들 대부업체를 이용하고 있다"며 "금융 부담을 겪고 있는 시민에게 정부의 서민금융 지원 정책의 혜택과 일자리 마련에 도움이 되도록 대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