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내부적으로 진행 중
서원서 정의당과 성사 기대"
국민의당은 "어림없는 소리"
與 "단일화 대비해 준비 중"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20대 총선 최대 변수로 '야권연대'가 부상 중인 가운데 충북에서도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31일 "내부적으로 야권연대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상대방인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어림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이날 "야권이 결국 연대할 것으로 보고 총선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이처럼 충북에서는 야권연대에 대해 여야 간 입장이 엇갈리고 있지만 대전지역 일부에선 더민주와 국민의당 후보 간 연대가 시작됐다.

대전 대덕 선거구의 더민주 박영순 후보와 국민의당 김창수 후보는 지난달 28일 야권연대와 후보 단일화를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번 대덕구 야권 후보의 단일화 움직임이 다른 지역 후보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더민주 충북도당 박문희 사무처장은 "구체적으로 어느 선거구인지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내부적으로 야권연대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민주 충북도당의 야권연대 대상은 국민의당과 정의당이다.

박 사무처장은 "정의당 심상정 대표(경기 고양 갑)가 자신의 지역구에서 야권연대를 추진 중으로, 성사가 된다면 충북에서도 우선 더민주·정의당 간 연대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충북에서 청주 서원 선거구 한 곳에 오영훈 후보가 나선 상태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과의 연대가 아직 구체적인 결과로 나오진 않았지만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신언관 국민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충북에서 야권 연대는 결코 없다"고 못 박았다. 

신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국민의당 충북권 후보 5명이 모여 이번 총선에 끝까지 완주할 것을 결의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야권이 결국 연대할 것으로 보고 총선전략도 여야 1대1일 구도에 맞춰 준비 중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 이규석 사무처장은 "야권은 반드시 연대할 것"이라면서도 "야권연대가 충북 유권자의 표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정치권에서는 야권연대 가능성 여부의 시점을 충북도선관위가 투표용지 인쇄를 시작하는 오는 4일 전후로 보고 있다.

야권연대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쇄 시작 전 입장을 정리해 투표용지에 사퇴한 후보자란에  '사퇴'라고 기재돼야 유권자들의 혼동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때쯤 발표될 예정인 지역 방송사의 여론조사 결과도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총선결과 유효득표수의 10% 이상을 얻은 후보는 선거비용의 50%, 유효득표수 15% 이상을 얻은 후보는 100%를 선거비용 제한액 범위 내에서 보전 받는데, 총선 직전 여론조사에서 10% 미만의 지지율이 나올 경우 선거비용 보전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중도 사퇴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충북 8개 선거구의 후보 1인당 평균 선거비용 한도는 1억6250만원으로 지역별로는 △청주 상당, 1억6800만원 △청주 서원, 1억7300만원 △청주 흥덕, 1억8000만원 △청주 청원, 1억5800만원 △충주, 1억9900만원 △제천·단양, 1억9100만원 △남부4군 2억2800만원 등이다.

선거비용은 당 선거구의 인구수와 읍·면·동수를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에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을 적용해 결정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