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가족의 건강과 가정의 경제력이 어머니에게 달려 있다는 말은 과장이 아니다. 요즘 홈쇼핑이나 TV채널을 틀면 주부들을 위한 갱년기 영양제나 각종 멀티비타민제 등의 광고를 종종 접할 수 있다. 가족을 위해 영양제를 하나라도 챙기는 똑똑한 엄마시대가 온 것이다. 좋은 영양제를 챙기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에 해로운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야외보다는 안전하다고 느끼는 실내, 우리 집과 부엌이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은 가정의 경종을 울린다.

  유해가스로부터 안전한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미세먼지는 문을 닫게 하여 공간을 밀폐시킨다. 대부분가정의 주부는 음식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기 중의 일산화탄소를 많이 흡입하게 된다. 또한 가스레인지가 연소할 때 일산화탄소,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 유해가스는 인체를 손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음식을 굽거나 튀길 때 발생하는 가스의 인체 흡입은 여성폐암발병을 높인다. 여성의 치매비율을 높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특히 임산부나 유아의 경우 신체의 손상은 물론 두뇌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산화탄소의 흡입은 산소 이용비율을 떨어뜨리며 혈액 내 산소분압저하와 저산소혈 증을 유발하고 혈관의 과도한 수축을 일어나게 한다. 또한 동맥내벽의 세포를 손상시키게 되며 동맥경화의 시발점이 되고 다혈증이 유발되어 뇌혈관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더 심하게 되면 심장이 빠르게 뛰고 가슴에 중압감을 느끼게 되고 호흡곤란과 더불어 아주 심하면 무의식 상태로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뿐만 아니라 유해가스로부터 실내공기의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야 한다. 뿐만 아니라 가스레인지 보다는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전기렌지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가스레인지에 의한 주방기구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후드가 먼저 작동하거나 동시에 작동하도록 하여 유해가스가 실내에서 바로 빠져 나가도록 하고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공기정화에 탁월한 식물을 재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탄소 동화작용으로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데에는 산호수가 효과적이다. 또한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는 물론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의 유해가스를 잘 정화시킨다. 벤자민고무나무는 집들이나 사업장개업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선물이다. 이는 이산화황?이산화질소를 흡수하여 포름알데히드와 오존제거에 효과가 있다. 스파티필럼은 미세먼지와 독성물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특히 빛이 많지 않은 곳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불완전하게 연소된 이산화질소나 이산화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주방이나 보일러실에서 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밖에 아펠란드라, 헤데라(아이비), 허브 등의 식물을 3.3㎡당 1개 정도씩 주방에 놓아두시면 주방공기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인체로부터 안전한 주방기구의 선정과 그에 맞는 주방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집안에서 실내생활이 많은 우리주부들과 아이들 그리고 조리가 많은 이들의 신체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