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ISA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쉽게 말해 만능통장입니다!" 라는 컨셉으로 나온 ISA이지만, 한국은 아직 갈길이 먼 것 같다.

영국ISA사례를 보면, 2008년에 ISA제도를 영구화 했으며, ISA관련 손익에 대해서 전부 비과세임. 또한 채권, 보험상품까지도 포괄한 금융상품 만능통장임.

일본ISA사례를 보면, 2014년~2023년까지 10년간 신규가입가능한 한시적 제도이지만, 비과세 투자한도는 매년 100만엔, 누적으로 500만엔의 혜택이 있음.

한국 또한 점진적으로 해외 국가들의 ISA수준의 제도적 수준 향상이 된다면, 타 국가들처럼 성장해서 순 누적유입액이 100조원 수준까지 올라 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 ISA 허점과 운용 시 주의점

ISA에 대해서, ISA자체의 수수료나 손실가능성 등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다. 필자는 이와는 다른 허점을 애기하고자 한다. 바로 부적격통보이다! 작년을 끝으로 가입이 끝난 소장펀드 또한 부적격통보에 따른 진통이 있었다. 왜 ISA는 왜 이 부분 대한 것을 생각하지 않는가?

예시1) 만약에 올해 가입예정자가 가입시점에는 서민형으로 가능했지만, 내년에는 일반형대상자이라면, 내년에 부적격통보를 받게 된다. 부적격통보시에는 세제혜택을 받은 부분은 추징이 된다!

예시2) 올해는 일반형 조건인 가입자가 있다! 내년에는 서민형 가입요건을 충족한다라면? 올해 가입을 했고 내년에 서민형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즉, 1년 참고 내년에 서민형으로 가입을 해야 한다.

허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가장 큰 2가지는 첫째, 정부에서 만든 제도인데 너무 가입요건이 까다롭고 복잡하다

근로자&사업자,농어민,서민형,청년형,자산형성 지원금을 받는 자 등 각각의 요건과 증빙서류가 다 다르고 둘째, 부적격통보는 국세청에서 금융사들에게 통보를 해서 고객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국세청의 부적격기준이라는 것이 명확하지가 않는 점이란 것이다!

 

ISA운용시 주의점은 뭐가 있을까?

첫째, 중간 수시입출금이 불가능하다.

둘째, ISA만기시점에 보유상품이 상환완료가 되어야 과세기준 요건이 충족이 되어서 세제혜택을 받는다. 즉, ISA만기이후 시점에 ELS등의 상품이 만기가 되면 세제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 ISA 투자 전략과 TIP

ISA에 국내펀드는 비추, 예적금은 ISA수수료 때문에 비추 이런 것이 아니고, 기본적인 ISA유형 중 랩과 신탁 유형의 이해부터 먼저 하고자 한다.

 

복잡해보이지만, 쉽게 말해 ISA-랩은 일임형으로써 금융사에서 알아서 상품운용을 해준다는 것이고, ISA-신탁은 고객이 직접 운용을 한다라는 것이다!

직접 운용을 하는 ISA-랩은 각 상품별 운용을 할 때 마다 금융사에 직접 내방을 해서 운용지시를 내려야 함으로, 금융사가 가깝게 있거나 평일 업무시간에 시간이 여유로운 투자자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그렇다면 손쉽게 운용 가능한 ISA-랩 유형을 추천하며, 각 금융사별로 ISA-랩 투자포트폴리오 유형을 점검 후 가입운용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유안타증권 이준호 과장

 <약력>

△유안타증권 과장, Core-센터장

△(주) 굿앤굿 자산운용담당

△유안타 증권 사내 전문강사

△굿앤굿 실전자산설계아카데미 투자담당 강사

△W-재무설계센터 심화과정 강의

△더블유지 주식 및 금융상품 전반저널 기고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