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부정확한데다 공표도 금지돼
각 당 '텃밭' 민심흐름도 미묘하게 변화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총선 여론조사가 실시 기관마다 정반대로 나오는 등 부정확한 데다가 그나마 7일부터는 결과 공표가 금지되는 상황에서 각 당 텃밭의 민심 흐름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어 이날부터 여야가 사실상 비상사태를 맞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중앙선대위를 소집해 지지층 이탈 대책을 논의했다.

공천 과정에서 진박-구박 간 혈전을 벌이면서 TK(대구·경북)와 PK(부산·경남) 등 전통적인 지지층이 떨어져 나감에 따라 선거가 임박하면서 본격적으로 판세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긴급 선대위를 연 이유는 한 마디로 판세 전개가 불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도부는 지난 6일 대구에서 "잘못했습니다. 한 번만 용서해 주십시오"라며 백배사죄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현재 새누리당 지도부는 대구에서 박근혜 대통령과의 친밀한 관계를 자랑하는 '진박 마케팅'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난 데다 전통적 텃밭인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이 고전하거나 야당에 밀리는 현상이 여러 곳에서 드러나자 고민에 휩싸였다.

부울경에선 40개 선거구 중 12~15개 선거구에서 여야가 접전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예전에 볼 수 없던 현상으로, 유권자의 변화 열망을 외면하고 공천에서 현역 의원 교체율이 0%여서 반여(反與) 바람이 일어났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오전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출마한 경기도 남양주에서 경기지사를 지낸 손학규 전 당 대표에게 지원유세 동참을 여러차례 호소했다.

총선 승패를 결정지을 수도권에서 지도부의 역부족을 토로한 셈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