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오성균, 판·검사 임용 진실 밝혀라"
與 "변재일 고발인, 오 후보 아닌 한나라당"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청주 청원 선거구가 20대 총선 선거일을 불과 6일 앞둔 7일 '허위사실 유포' 여부로 혼전 상황이다.

야권은 새누리당 오성균 후보가 과거 판·검사직에 임용됐는지 밝히라고 요구했고,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후보의 방송토론회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와 무소속 권태호 후보는 이날 각각 기자회견과 성명서를 발표하고 새누리당 오 후보가 판·검사로 임용된 것이 사실이냐고 압박했다.

오 후보는 청원 선거구 각 가정에 발송된 선거 공보물에서 "부모님이 원하던, 장래가 보장되는 '판·검사 임용을 거부하고' (중간 생략)인권변호사의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다"며 자신을 소개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신 후보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 후보는 판·검사 임용 상황이었음에도 스스로 이를 거부하고 변호사직을 선택한 것으로 유권자가 인식하도록 돼 있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검찰과 법원의 임용제청 서류나 이를 입증할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무소속 권 후보도 성명서를 통해 "오 후보는 지난 5·6일 두 차례 방송토론회에서 판·검사 임용 사실 여부 입증을 요구하는 제 질의에 '등수가 기억나지 않는다'는 식의 답변으로 얼버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만일 오 후보가 성적 미달로 판·검사 임용을 신청할 자격조차 되지 않았음에도 이 같은 주장을 했다면, 공직선거법 250조의 1 당선될 목적의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하며, 이는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중대범죄"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번 진실공방에 가세했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성명을 발표하고 "오 후보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판·검사 임용을 거부'했는지에 대해 명확히 답변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사실이라면 명확한 증거자료까지 함께 제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 후보는 즉각 반발하고 "부모의 뜻에 따라 검사 임용 의사를 가졌지만 사법연수원 2년 차(검사시보 2년 차 초기)에 들어서 검사보다는 인권변호사의 길을 가겠다는 결심을 했다"며 "부모가 원하던 검사 임용 요구를 거부하고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다는 것이 공보물 내용 그 자체임은 삼척동자도 알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검사 임용의 수단은 다양하고, 순수하게 연수원 성적 만으로 되지 않으며, 법무부에서 요구하는 일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도 공익법무관 등으로 일정기간 근무하면 검사 임용이 되는 등 다양한 방법과 기준으로 검사 임용을 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새누리 충북도당은 칼날을 더민주 변 후보를 향해 겨눴다.

새누리 도당은 "최근 방송 토론회에서 변 후보가 2008년 총선 당시 오창 소각장 문제를 자신이 해결했다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유포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80만 원을 선고 받은 사실을 언급하면서 당시 한나라당 오성균 후보의 고발로 불구속 기소됐다고 밝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사건 고발인은 한나라당 충북도당이었다"며 "오 후보를 낙선시킬 목적으로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변 후보는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변 후보 측은 토론회 당시 오 후보에게 "'사실을 알려줘서 고맙다'고 했다"며 별도의 반박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