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준다. 책을 통해 많은 지혜와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책 속에서 희망을 만들어가기도 한다. 책은 보물과도 같다. 책 속에는 값진 것이 너무도 많다. 때로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명한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삶을 살아가는 지혜로운 처세술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나 기회를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수많은 책속에서 우리는 너무도 소중한 가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예전에는 가을을 독서의 계절이라 했다. 하지만 요즘은 독서의 계절이 따로 없다. 사시사철이 독서의 계절이다. 한 번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틈나는 대로 수시로 책을 읽는 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습관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평생 이어갈 수 있다.

 책과 가까이 한 사람들이 성공한다. 독서를 많이 한 사람이 성공가능성이 높다. 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가 높다. 독서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가치는 그만큼 높은 것이다.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독서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끊임없이 높여간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또한 독서에도 끝이 없다. 어려서부터 책과 가까이하며 독서습관을 길들인 사람들은 뭔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희망과 기회를 수없이 만들어간다. 그 속에서 성공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우리는 이제 평소에 책 읽는 습관을 길들여야 한다. 더 늦기 전에 독서력을 키우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바로 독서력이 국력이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 청소년기에는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꿈과 목표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시기에 독서는 엄청난 정보를 가져다준다. 정보뿐만 아니라 동기부여를 제공해 주어 목표를 설정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훌륭한 사람들의 자서전이나 경험이 담긴 책 속에는 성공비결은 물론 힘든 시절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지혜들을 엿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간접경험이다. 그 책을 읽은 사람이 간접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뛰어난 재능이 있기 마련이다. 저마다 보이지 않는 숨겨진 잠재능력을 찾아내야 한다. 우리는 책 속에서 재능과 역량을 발휘할 자신만의 특별한 잠재능력을 찾아내야만 한다. 그 잠재능력을 찾는 일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이다.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는 시기가 바로 성공에 가까이 있는 것이다.

 모두가 성공을 꿈꾸지만 성공은 모두의 것이 아니다. 성공은 노력하는 사람의 몫이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성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성공의 주인공이 되는 빠른 길은 바로 독서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독서가 끊임없이 희망을 만들어간다. 독서는 멈추지 않는 희망과 같다.

 희망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희망을 꿈꾸는 자만이 성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희망은 기회를 끊임없이 만들어낸다. 독서의 생활화를 지향하고 책과 가까이 하면서 희망을 만들어간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