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을 통해 지역의 현안과 핫이슈를 살펴 보는 ‘사설돋보기’, 이번에는 조합장 선거에 출마하려다 비난 여론에 밀려 출마를 포기한 어느 지방의원에 관한 것입니다.

 

 충북 청주시의회의 한 의원이 농협조합장 선거에 출마하려다 여론의 질타 끝에 없던 일로 했습니다. 부정적 여론이 많았고, 이 부정적 여론은 적잖은 타당성을 가지며 후폭풍을 몰고 왔습니다.

 해당 의원은 통합 청주시의 초대 의원입니다. 지역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지역발전 청사진을 밝혔고, 유권자들은 그걸 믿고 주민의 대변자로서 제대로 일 한 번 해보라고 청주시의회로 보냈습니다.

그런데 이런 유권자들의 기대가 임기 4년 중 절반이 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깨지며 원치 않는 보궐선거를 가질 뻔한 겁니다.

 주민들의 반감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됩니다. 하나는 하루아침에 걷어찰 정도로 청주시의회 의원이 그렇게 가벼운 자리냐는 것입니다. 주민 84만 여명의 이익을 대변하고, 집행부와 함께 충북 수부(首府)도시의 자치행정을 이끌어가는 청주시의회의 존재 가치가 그것밖에 안 되느냐는 안타까운 지적이었습니다.

 이에 못지 않게 지역민들을 불쾌하게 만든 건 해당 의원의 불명확한 태도였습니다. 의원 신분으로 조합장에 출마, 당선 되면 조합장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의원으로 되돌아오겠다는 뉘앙스의 어정쩡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결국 청주시의원이 조합장이 되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 밖에 안 되는 볼품 없는 자리가 되고, 유권자들은 그의 자리챙기기를 도와준 꼴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조합장에 출마하는 게 현행 법상 불법은 아닙니다. 그 자신 2000명의 조합원과 5만 명의 고객 이익을 위해 출마한다고 강변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뒤도 안 돌아보는 식으로 의원직을 내팽개친다면 유권자들에게 내건 공약(公約)은 말 그대로 빌 공자, 공약(空約)으로 허공에 날리게 됩니다. 그래서 지역민이 느끼는 허탈감은 더 컸습니다.

 사태가 확산되면서 시민단체들의 사퇴 요구도 잇따랐습니다. 충북청주경실련과 참여자치시민연대는 자격 없는 시의원이라며 즉각 물러날 것을 주장했습니다. 문제가 커지자 다행히 해당 의원이 조합장 출마를 포기, 제자리로 돌아온다니 지역민들에게 빚진 최근의 행보를 어떤 의정 활동으로 갚아나가는지 지켜볼 일입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