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항 개발계획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 비행장 반영 확정

[서산=충청일보 김정기기자] 충남 서산비행장 공항개발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서산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3일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비행장 공항 개발계획을 반영해 확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하늘길이 열리는 확고한 기틀이 마련된 것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공항개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5년 단위로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며, 이 계획에 포함돼야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그동안 충남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항공 서비스 오지로 주민들이 항공편을 이용하려면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을 가야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돼 불편을 겪어 왔다. 또한 국가적으로도 수도권의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돼 서산 비행장 공항 건설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더구나 충남 서북권은 충남도청 내포 신도시가 이주해 오면서 물류 흐름과 행정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서산의 자동차 산업과 석유화학, 당진시의 철강, 천안·아산의 디스플레이 등 기간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항공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지역이다. 아울러 작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 유적지구, 교황이 방문한 해미읍성과 새롭게 개발 중인 태안의 해양 국립공원 등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어 관광객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시는 서산비행장 민항유치를 위해 충남도와 손잡고 항공 전문가 초청 워크숍 개최와 공항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등 항공수요 창출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치인과 공조해 의정토론회와 국회의원 회관에서 항공사 초청 간담회 개최 등 항공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민항건설의 당위성을 부각시키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앞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성을 충분히 끌어올리고 사업내용과 투자소요 등의 청사진을 그려나갈 예정이다. 특히 중국과 최단거리인 서산의 지리적 이점과 그동안 충남이 항공의 소외지역이었다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서산비행장 민간유치의 당위성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완섭 시장은 "이번 국가 계획의 반영이 확정됨에 따라 서산 비행장 공항개발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서산비행장은 공군의 기존 활주로 시설을 활용하면 타 공항 건설비용의 10분의 1정도의 적은 예산 투입으로도 민항기 취항이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충분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서산 비행장 공항이 개발되면 내년도에 취항할 서산 대산항 국제 여객선과 더불어 중국관광객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 서산 대산~당진간 고속도로와 대산항 인입철도 건설 등에도 힘을 쏟아 서산을 명실상부한 환황해권 물류 중심도시로 만들어 나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