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 [충청일보 권보람기자]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충북교육공동체헌장 제정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관심과 도의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충북도교육공동체헌장(이하 충북교육헌장)을 수정해 발표한 것에 대해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12일 청주시 도청 인근 상당로에 60여장의 플래카드를 게시하고 100여명이 참석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플래카드와 피켓에 '헌장 명칭에는 권리빼고 실천규약에는 전부 권리', '학부모는 프랑스 68혁명식 학생권리개념에 반대한다'는 등의 내용을 표현해 출근길의 시민들에게 충북도교육청의 충북교육헌장에 반대한다는 뜻을 알렸다.

이어 충북도의회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교육헌장 제정 반대를 위한 학부모들의 행동과 제안에도 충북도교육청은 국가인권위원회 관련 조항들을 빼는 것으로 수정했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언제든지 다시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학부모가 헌장제정을 반대하는 것은 제정과정에 대한 불투명과 헌장 제정의도가 현재 충북교육의 필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2012년 학생인권조례 제장당시의 의도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정했다고 발표한 수정안에는 제목에 권리라는 말을 은폐했지만 실천규약에는 초안과 똑같이 권리로 가득하다"며 "이는 학부모와 도민들에게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논란이 된 조항들을 수정했다고 하지만 기본개념은 변하지 않은 채 반대의견을 회피하려는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며 제정 철회를 촉구하고 도민과 도의원들의 관심을 부탁했다.

특히 "충북도교육청은 헌장 제정에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공개 토론회를 계속 거부하고 있다"며 "25일 헌장 확정일 이전에 개최하는 공청회에 도교육감이 참석해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같은 요구에 대해 윤홍창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충북교육헌장 때문에ㅐ 갈등과 혼란이 일어나고 있는데 교육계 원로, 시민사회단체, 교원연합회, 도교육청 홈페이지 등을 보면서 반대여론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교육헌장을 계속 제정하려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갈등요소를 스스로 거둬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꼭 하고 싶다면 제정위원 선정과정부터 투명하게 해서 충북 교육이 한꺼번에 어우러지는 헌장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