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은 경제활동을 하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다 알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대출들의 영역 크게 생각하면 은행대출, 보험대출이 있다.

여기서는 별다른 절차없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증권 대출을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행권 대출만 생각지만, 증권사를 거래하는 사람이라면 “증권대출도 있다”란 것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같은 금융권인 증권사에서도 대출을 일으킬수도 있다라는 생각은 왜 다들 못하고 있을까?' 란 생각에 필자는 투자설계 tip을 소개하고자 한다.

 

[증권사 대출 조견표]

 

위 표와 같이 증권사에서 가능한 대출 영역범위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유용한 대출은 무엇일까?

답을 말하자면 첫째, 주식담보대출. 둘째,수익증권 담보대출. 셋째, 채권담보대출. 넷째, 적립식담보 대출의 순서이다.

 

간단히 정리하면 이와 같다.

1. 주식담보대출은 투자자본인이직접매수한주식종목을담보로하여대출을받는형식이다. 각 종목별로 대출가능액은 상이하며, 기본적인 대출 기간은 90일정도이고, 대출금리는 증권사별 고객등급별로 상이하다.

2. 수익증권담보대출은 투자자가일반거치식펀드등을매수한경우해당펀드의편입되어있는기초자산을담보로지정하여대출을받는다.

3. 채권담보대출은 투자자가채권이라는국채, 공사채, 일반 회사채등을 매수한 총액에서 담보평가금액에서 대출을 받을수 있다.

4. 적립식담보대출은 일반적인자유적립식펀드계좌에있는펀드투자자금을담보로하여대출을받는다. 이때 대출한도는 주식형펀드보다 채권형 펀드의 대출한도를 더 높게 잡아 준다.

위 4가지 주요 증권 대출부분을 이해했다면, 단기간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시 심사가 복잡한 은행대출 혹은 고금리인 비제도권금리보다 시간적, 금리적 면에서 효율적인 부채관리의 수단으로써 활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증권사에 잊혀진채로 묵혀있는 주식, 펀드, 채권 등을 찾아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 유안타증권 이준호 과장.

<약력>

△유안타증권 과장, Core-센터장

△(주) 굿앤굿 자산운용담당

△유안타 증권 사내 전문강사

△굿앤굿 실전자산설계아카데미 투자담당 강사

△W-재무설계센터 심화과정 강의

△더블유지 주식 및 금융상품 전반저널 기고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