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우리는 인생을 참으로 멋지게 살고 싶어 한다. 어느 누구랄 것도 없이 모두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인생을 멋지고 만족스럽게 살아갈 수는 없다. 명품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만이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은 참으로 차갑고 냉정하다.

 흘러간 시간은 절대로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다. 학창시절이나 청춘이 지나가면 그 시절은 다시 돌아올 수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시간이 흐르고 나면 지난 시절에 대해 많은 아쉬움을 갖게 된다. 그 당시 더 많은 노력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하게 된다. 사람들은 어리석다고 한다. 당시에는 알지 못하던 사실을 시간이 흐른 뒤에 깨우치고 알게 된다. 조금이라도 더 일찍 알고 깨우친다면 그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더 많은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의 미래는 희망이 있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기회는 무엇인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우리는 자아실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자아실현은 끝이 없다. 삶이 다하는 순간까지 자아실현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지나간 시간을 다시 되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럴 수가 없다. 그러기에 우리는 시간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시간은 돈, 시간은 금"이라는 말이 있다. 이 세상에는 시간으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대부분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오늘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오늘이 지나면 오늘은 이미 지나간 과거에 불과할 뿐이다. 내일은 또 시간이 지나면 오늘이며 또 다시 지난 과거가 된다. 참으로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을 붙잡을 수는 없다. 다만 흐르는 시간 앞에 안타까움만 남길 뿐이다. 우리는 시간을 지배하고 시간을 다스리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헛되이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인생에서 잠자는 시간이 차지하는 비중은 참으로 크다. 잠을 줄이는 것도 시간을 만드는 방법이다. 아침에 한 시간만 일찍 일어나면 하루가 여유롭다. 잠을 많이 자는 것도, 일찍 일어나는 것도 습관이다. 습관을 잘 길들이면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 좋은 습관이 성공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 관리를 잘한다. 자투리 시간도 제대로 활용할 줄 안다. 시간이 없어서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 사람은 무능력한 사람이다. 특히 청소년과 수험생들에게 자투리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자투리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사람은 엄청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시간, 어느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 시간활용에 따라 목표점에 빨리 다가갈 수도 있고 엄청 느리게 도달할 수도 있다.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흘러가는 시간을 잡을 수도 없다. 다만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간을 제대로 활용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