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安·千 '리베이트 의혹' 동반 사퇴
새누리·더민주 이어 '비대위' 체제로 전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20대 국회기 출범한지 한 달 만에 교섭단체를 구성한 여야 3당 모두 임시지도부 체제로 운영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될 가능성이 클 전망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가 29일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에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하며 총선 이전부터 비대위 체제였던 더불어민주당과 총선 직후 비대위로 전환한 새누리당에 이어 국민의당 마저 임시지도부 체제로 돌입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지도부 공백이 발생한 국민의당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 박지원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6시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손금주 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은 총선 참패 이후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총사퇴한 데 이어 무려 50일 가까이 사실상의 '지도부 공백'을 겪다가 지난달 30일 김희옥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후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 복당 문제를 놓고 혁신비대위 내홍이 불거지면서 김 위원장이 한때 '칩거'에 들어가는 등 혼선을 겪기도 했으나 이후 비교적 안정적인 국면에 접어들었다.

더민주는 임시지도부 체제로 지낸 기간이 더 길다.

총선을 앞둔 지난 1월 26일 문재인 대표가 공식 사퇴하고 이튿날 마지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김종인 위원장이 이끄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현재에 이르고 있다.

총선에서 100석도 차지하지 못 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무려 123석을 얻어 원내 1당이 되면서 국회의장까지 차지한 데 이어 국민의당과 함께 야권 공조 체제를 구축하며 새누리당을 압박하고 있다.

내년 말 대통령 선거를 1년 6개월 앞두고 있는 여야 3당은 모두 올 하반기에 전당대회를 열어 차기 지도부를 선출, 본격적인 대선 준비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오는 8월 9일, 더민주는 같은 달 27일 각각 전당대회를 열어 공식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다.

국민의당은 당초 올 연말 전대 개최를 계획하고 있지만 현 지도부가 사실상 붕괴되면서 전대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