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충북 국회의원들 의정활동 계획은
③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 흥덕)

▲ 도종환 의원이 20대 국회 의정 활동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문체부가 한국문학관 사업 진행했어야
반 총장과 면담, 공개하겠다고 해 취소
차기 도교육감 선거 출마, 불가능한 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교육자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도종환 의원은 정계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재선 의원으로서 활약이 기대되는 도 의원에게서는 지난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도 정치인으로서의 자신감이 묻어났다.

무소속 이해찬 의원과 지난달 미국을 방문했던 그는 뉴욕에서 이 의원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 불발 배경도 소개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20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로 교육문화체육관광위를 선택했고 간사로 선출됐다. 하지만 일각에선 청주산업단지가 있는 지역구 특성 상 산업통상위원회에서 활동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지난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교육과 문화 그리고 산업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청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청주의 성장 동력은 크게 두 축이 돼야 한다. 양적으로는 산업단지 지원을 통한 성장을 도모하고 질적으로는 중앙정부로부터 교육과 문화 분야에 보다 많은 지원을 끌어내야 가능하다. 양적 성장과 질적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를 위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선택했다. 교문위에서는 젊은 부모들이 걱정하고 있는 누리과정 예산의 안정적 확보와 지역 경제를 한 순간에 망쳐버릴 수 있는 지방대 수도권 이전을 막는 일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문화 발전과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를 정비해 갈 예정이다. 청주지역 경제 발전은 단순히 청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청주는 중부권 경제의 중심이기 때문에 청주산단 지원 문제는 충북 전체는 물론이고 인근 세종시와 충남에까지 영향을 미칠 중요한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국회의원 한 사람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보다 큰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중앙당 차원의 거시적인 지원 대책이 강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필요하다면 초당적으로 대응해 갈 계획이다."

- 충북도가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경쟁에 나선 가운데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자체의 유치 경쟁 과열을 이유로 지난달 24일 잠정 중단을 발표했다. 앞으로 후보지 결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아울러 충북 후보지의 선정 가능성 전망은.

"4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국립한국문학관은 전액 국비로 건립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모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지자체들의 과열 경쟁이 예견되기 때문에 애초에 공모보다는 문학 진흥이라는 건립 목적에 맞게 문화체육관광부가 모든 책임을 지고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 그러나 문광부는 절차의 투명성을 이유로 공모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충북 청주와 옥천을 포함해 24개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나서는 등 과열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났다. 실제로 정부 세종청사 앞을 점령하다시피 한 유치 현수막, 수십개의 100만인 서명 상자, 선거 과정에서 대통령에게 건의하거나 공약화 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다. 문학관 부지 선정은 용산의 국립한글박물관, 광화문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처럼 정부가 책임 있게 진행하되 문인협회 등 문화계의 의견과 국민들의 여론을 존중해서 진행돼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 지난달 초 이해찬 의원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뉴욕 면담이 추진되다가 돌연 취소됐다. 당시 무소속 이 의원과 동행했는데 함께 한 이유와 반 총장 면담이 왜 취소됐는지 설명 부탁드린다.

"이번 미국 방문은 지난달 4∼16일 일정으로 노무현재단이 주관해 진행됐다. 현재 재단 이사장이 이 의원이고 저는 이사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동행했다. 미국을 방문한 이유는 미국 대통령 기념관과 주요 시설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노무현 대통령 기념관과 노무현 센터 건립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함이었다. 이 과정에서 반 사무총장과의 면담이 추진됐다. 반 총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자 전 세계를 돌며 선거운동을 벌인 끝에 총장으로 선출될 수 있었고, 노 대통령 시절 총리를 지낸 이 의원과의 면담은 미국을 방문한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면담 요청은 반 총장 쪽에서 '차나 한 잔 하자'고 먼저 제안한 것이고 면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 총장이 모든 풀 기자단에 면담 과정을 공개하겠다고 해서 면담을 취소한 것이다."

- 지역 일각에선 도 의원이 다음 교육감 선거에 나설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혹시 출마 계획이 있는지, 아울러 교육 전문가로서 현재 충북 교육행정의 장·단점과 대안은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한 얘기일 뿐더러 출마할 생각도 없다. 우선 자격 조건이 되지 않는다. 현행 지방교육자치법에 의하면 교육감이 되려고 하는 사람은 최소 1년 이상은 정당 활동을 하지 않아야 출마가 가능하다. 다음 선거가 채 2년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더민주 소속 국회의원인 저의 출마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오히려 저는 국민들에게 고통과 불편만을 강요하는 무능한 정권에 대한 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충북교육의 변화와 발전은 교육청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사회 등 지역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야 가능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현재 충북교육청이 진행하려는 '충북행복교육지구' 추진 계획은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경기도와 서울의 경우 '교육혁신지구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충북의 경우에도 관련 지자체와 교육감이 함께 지역을 선정하고 교육지구에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한다면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이 창출되며 미래에 필요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