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배치땐 국제·경제적 큰 손실"
오늘 설성공원서 반대 범군민 결의대회

▲ 지난 8일 충북 음성군청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왼쪽 두번째),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왼쪽 첫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드 음성 지역 배치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다.

[충청일보 이정규·김록현기자] 충북도와 음성군은 지난 8일 한미 양국이 주한미군의 사드 한반도 배치를 공식 발표하자 이날 음성군청 회의실에서 민·관 사드배치 관련 지역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는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윤창규 음성군의회 의장, 여용주 사드배치반대음성대책위원회 상임대표, 노영수 충북상공회의소 협의회장, 유철웅 충북도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 등 18명이 참석해 사드배치 관련 지역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사드 레이더 위험성, 사드배치 시 지역발전 역행 우려, 군사보호구역 확대로 주민권익 침해 우려, 전자파로 인한 항공기 항로 변경과 교통안전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시종 지사는 "음성은 인구 밀집지역으로 사드가 배치되면 국제·경제적으로 큰 손실"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여용주 사드배치반대 음성대책위원장은 "사드가 배치되면 극초단파 레이더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반경 3.6㎞에 사람 출입이 통제되고 5.5㎞ 내 주택은 모두 이전해야 한다"며 "정부가 지역 여건과 주민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고 사드배치를 밀어붙이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사드배치반대 음성대책위원위는 오는 11일 오후 2시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30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드배치 반대 범군민 결의대회'를 연다. 결의대회는 관련 영상상영, 민중가수 공연, 경과보고, 구호 제창, 대표단 삭발, 결의문 채택 등으로 진행된다.

사드를 상징하는 얼음탑을 해머로 부수는 퍼포먼스도 한다.또한 현재 진행 중인 1만명 서명운동을 최대한 빨리 끝내 7월 중 서명용지를 국방부에 전달하는 등 다각적으로 대응해 갈 계획이다. 한편 군은 앞으로 사드배치와 관련, 전방위적으로 지역 대책회의를 수시로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