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국무총리실 등 관련 기관에 송부 예정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의회는 11일 열린 349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충북지역내 사드배치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국방부, 국회 등 관련 기관에 송부키로 했다.

건설소방위원회에서 제안한 이 결의안에는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결정하고 배치 지역을 발표하겠다는 정부 입장과 관련 음성군을 포함 충북 지역 내 사드배치를 반대 결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결의안에서 "그동안 수없이 제기된 군사적 효용성과 경제적 타당성, 환경문제, 국민 건강문제 등에 대한 대안이나 설명도 없이 사드배치를 결정하고 최적 후보지를 물색한다는 정부의 일방적 발표에 충북도민은 가만히 넋 놓고 지켜볼 수만은 없다"고 밝혔다.

또 "만약 인구 밀집 지역인 음성에 사드가 배치되면 주민에 대한 건강상 위해는 물론 정치·경제·사회적 측면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충북도민의 생존권을 고려치 않고 일방적으로 배치를 밀어붙일 경우 충북도의회는 162만 충북도민과 함께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의회는 그러면서 △정부는 음성군을 포함 충북지역내 사드의 배치계획을 즉각 폐기할 것 △사드배치와 같이 국가 안보적으로 중대한 사안은 사회적 공론화와 사회적 협의를 반드시 거친 후 결정할 것 △충북지역내 사드배치와 관련 명확한 입장을 밝혀 지역 주민이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