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테크노파크, 기술혁신 목적 달성 힘들어

기술개발 기반 구축을 통한 중소기업 기술 고도화 및 기술창업 촉진과 지식기반 집적화 및 지원성과 극대화를 통한 지역기술혁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충북테크노파크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이 미흡해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충북도에 따르면 오창과학산업단지내 위치한 충북테크노파크(산·학·연의 연구·개발 자원을 한데 모아 놓은 신기술 연구개발단지)는 당초 국비 250억원이 지원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올해까지 모두 135억원이 지원되는데 그쳐 당초 사업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충북테크노파크는 정부지원예산의 축소로 인해 지자체 5개소, 대학 12개소, 연구소 1개소, 기업체 42개소 등 모두 6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행정동과 창업보육동, 생산동 등이 턱없이 부족한 등 인프라구축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기존 다른 시·도의 6개 테크노파크의 경우 연간 50억원씩 모두 250억원이 지원됐으나 충북테크노파크는 1단계사업과 관련한 국비지원이 줄어 국가 균형발전 기술혁신의 중핵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와함께 산업자원부가 지원하고 있는 지역혁신 강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사업인 ris(regional innovation system)는 국비의 20%이상을 지방비로 부담토록 해 가뜩이나 재정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석회석재단의 친환경에너지 및 eco(economy경제+ecology생태·경제활동에 있어 경제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확보한다는 의미로 친환경기술을 의미)소재개발 활용시스템 혁신사업, 영동대의 웰빙 기능성식품 및 바이오소재산업 혁신프로젝트, 충북테크노파크의 신개념 바이오 융합기술산업화 육성사업, 세명대의 제천 한방산업 육성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북도 역시 재정형편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 지역혁신특성화사업은 2차년도사업의 경우 사업시작은 7월이나 협약 9월, 사업비교부 11월 등 뒤늦은 행정으로 인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끼치고 있다.
총사업비에 대비한 인건비와 여비, 운영비, 제경비 등의 비율도 2차년도의 경우 30% 이내에 그쳐 전담인력 채용 및 운용에 지장을 주고 있다.
이와관련 정정순 충북도 경제투자본부장은 14일 산업자원부에서 있을 지자체-산업자원부간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충북테크노파크에 국비 115억원을 추가 지원해줄 것과 지역혁신특성화사업과 관련한 각종 애로점을 개선해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장정삼기자 jsjang3@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