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기본 방향 유지될 것" 기대
사회단체, 신뢰할 수 있는 결과 도출하라

[충청일보 오태경 기자]  국토교통부가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을 공모방식으로 하지 않고, 지자체 간 과열 경쟁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연내에 마련한 뒤 최종 입지를 선정하겠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는 철도박물관 건립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요건,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 선정 절차, 운영비 절감 방식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청주와 경기 의왕, 대전 등 11개 자치단체는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고 서명운동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쳐왔다.

범도민 서명운동 등을 통해 60여만명의 서명을 받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쳤던 청주시는 국토부의 이런 입장 변화에 대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신철연 청주시 건설교통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가 시민단체와 함께 유치활동을 펼쳤지만, 심사제로 가더라도 기본 방향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후속대책이 어떻게 수립되는 지 예의주시하면서 대응전략을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서명운동을 벌였던 민간단체는 청주시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국립철도박물유치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최근 의왕시를 중심으로 철도박물관을 리모델링하자는 주장이 나온 뒤 발표된 국토부의 이런 결정에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된다"며 "국토부가 신뢰할 수 있는 절차와 합리인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