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경쟁 과열 이유
청주시 "적극 협조하겠다"
유치전 나섰던 시민단체
'의왕시 밀어주기' 염려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선정이 공모방식이 아닌 정부 안으로 결정되게 됐다.

국비 1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인 철도박물관 유치를 놓고 전국 11개 지자체들의 경쟁이 과열되자 정부가 최종 입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지자체 간담회를 열고 국립 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을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고 올해 안에 지자체 간 경쟁을 최소화하는 합리적 방안을 마련,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그동안 117년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의 철도산업 발전상황과 철도기술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국립 철도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2014년 기본구상에 착수해 지난해 11월부터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청주 오송를 비롯해 대전, 세종, 부산, 울산, 경기(의왕), 강원(원주), 전북(군산), 전남(나주), 경북(포항), 경남(창원) 등 11개 지자체가 유치활동에 나섰다.

지자체마다 대규모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수십만 명의 서명운동과 연예인 홍보대사 선정 등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영남권 신공항 입지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지역 결정 등의 과정에서 나타난 극심한 국론분열이 철도박물관 입지선정에서도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정부의 결정을 존중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신철연 청주시 건설교통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가 시민단체와 함께 유치활동을 펼쳤지만, 심사제로 가더라도 기본 방향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후속대책이 어떻게 수립되는 지 예의주시하면서 대응전략을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입장 변화가 결정된 상황에서 '칼자루'를 쥐고 있는 국토부의 심기를 건드리는 것이 철도박물관 유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서명운동 등 유치전에 적극적이었던 시민사회단체는 불만이 클 수밖에 없다. 국립철도박물유치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국토부가 공모 방식을 배제하는 것에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많은 염려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최근 의왕시를 중심으로 철도박물관을 신설할 것이 아니라 리모델링하자는 주장이 나온 뒤 국토부가 이런 결정을 한 것도 석연치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