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먼저 제출한 KAI 사업계획서 평가 진행 중
국토부 "지역 배제 않고 타당하면 어디든 지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4일 항공MRO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이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할 사안이 아니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최근(20일)(20일)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가 항공MRO 사업계획서를 제출함에 따라 사업 계획의 타당성 등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그러나 KAI가 가장 먼저 제출해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 정부 지원을 우선적으로 받게 될 수는 있지만 이로 인해 다른 지역이 배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후 예를 들어 아시아나항공에서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면 역시 타당성을 검토,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의 항공MRO 산업 육성책에 대한 보도를 보면 마치 지자체 간 경쟁이 붙어 어느 한 곳만 선정해 지원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며 "타당성이 인정되면 어디가 됐든 지원해 준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또 항공MRO 산업 육성 방안을 통한 지원에 국비는 전혀 없으며 대부분 민간 사업자와 지방자치단체 투자로 단지가 조성된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단지 세제 혜택, 절충 교육 등을 지원하고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정비동(격납고) 정도는 지원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그 외에는 지자체와 민간사업자가 부지·시설 등을 조성해야 한다.
 
국토부는 지난 20일 항공사를 비롯해 사업대상자를 불러 사업계획서 제출을 독촉한 것에 대해 지난해 1월 육성안 발표 뒤 한 곳도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1조30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일자리 8000개가 창출되는 항공MRO 산업을 육성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마냥 손 놓은 채 기다릴 수만은 없었다는 뜻이다.
 
국토부는 그러나 민간 투자 위주 사업이니만큼 시한을 정할 수는 없어 그 날(20일) 회의에서도 언제까지 제출하라는 기한을 통보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한편 충북의 경우 청주시 내수읍 입동·신안리 일원 47만3713㎡ 부지에 1569억 원을 투입해 항공정비 전문기업, 항공정비 교육기관 등이 들어서는 항공MRO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1지구(15만3000㎡)와 2지구(32만1000㎡)로 나눠 조성되며 1지구는 내년 4월 조성 공사가 끝나고 2지구는 실시설계용역이 마무리된 상태다.
 
지난 2009년 12월 전국에서 유일하게 항공정비시범단지로 지정된 이 곳은 국방부와 부지 교환 합의(2010년 2월), MRO 유망 거점지역 지정(2010년 11월), 에어로폴리스지구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2013년 2월) 등 부지 확보와 조성이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입지나 주변 여건, 그동안 정부와의 협력 관계를 종합해 볼 때 충북은 정부의 항공MRO산업 육성 정책에 있어 상당히 '효자 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이다.
 
다만 지난해 1월 충북과 투자협약을 체결한 아시아나항공이 정부에 사업 계획서를 제출할지 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고 있어 약간의 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이와 별도로 충북은 미국, 터키 등 항공사와 협력 또는 접촉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다수 LCC항공사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 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