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호 차장 '깜짝 카드' 배경은

차장없이 돌연 청장까지 바뀌는 상황 대비
영전 수순 지배적… 조직 안정화 위한 묘안
부장제 도입 무산설… 차장 → 부장 "애매"

 
[충청일보 박성진기자] 공석이 예상됐던 충북경찰청 차장에 박세호 경무관이 전격 발탁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차장 자리를 수시로 비워왔던 전례로 볼 때 이번에도 후임자를 채우지 않고 비워둘 가능성이 높았는데, 예측과 달리 업무공백 없이 차장을 바로 임명했기 때문이다.
 
이런 박 차장의 '깜짝 카드'를 두고 김정훈 충북청장의 치안정감 승진설과 내년을 기약했던 경무관 부장제 도입 무산설이 교차하고 있다. 애초 청내에서는 이세민 전 차장의 후임을 채우지 않고 당분간 비워둘 것으로 내다봤다.
 
'당분간'이라는 단서 조항이 있었으나 차기 경찰청장이 정해지면 오는 9월 '새판'에서 인사를 짤 확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이마저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관측하기도 했다. 내년 상반기 정기인사 때나 차장이 임명될 것이라는 말도 있었다.
 
이런 '리얼했던' 시나리오가 박 차장 부임으로 산산히 부서짐과 동시에 김 청장의 치안정감 승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대전청 부장제의 틀을 깨면서까지 박 차장을 충북으로 불러들인 배경이 경찰총수 교체에 따른 새로운 지휘부를 짜면서 김 청장을 '6명 뿐이 없는' 치안정감으로 승진시키기 위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취임 9개월 만에 돌연 김 청장이 떠날 것에 대비해 박 차장을 먼저 보내 충북청의 조직 안정화를 안정화를 꾀하겠다는 복안이 깔려 있다는 게 중론이다. '토종 경무관 2호'로 지역 실정을 꿰뚫고 있는 박 차장이 발탁된 이유이기도 하다.
 
기대와 달리 김 청장의 승진이 무산되더라도 최소한 본청 주요 보직으로 영전한 뒤 내년 상반기에 치안정감을 꿰찰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반면 박 차장 부임을 계기로 내년 부장제 도입 무산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부장제 도입이 현실화될 경우 수개월 먼저 보임된 차장이 졸지에 2명 중 1명인 부장을 맡는 애매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차장이 대전청 부장 딱지를 떼고 7개월 만에 고향청(廳) 차장으로 오면서 내년 부장제 도입이 사실상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시각이 팽배하다.
 
충북청은 지난해 강원청과 부장제 도입을 놓고 격돌했으나 결국 강원청에 밀려 기약없이 보류됐다. 당시 충북청이 유력했으나 지방청별 건제순과 경찰서 수(강원청 17개 > 충북청 12개)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부장제가 도입되지 않는 지방청은 충북과 제주 2곳 뿐이다. 그 동안 제주청은 차장도 없다가 지난해 초대 차장이 임명된 만큼 사실상 부장제 도입이 안 된 지방청은 충북이 유일하다.
 
이에 대해 충북청 관계자는 "충북에서의 내년 부장제 도입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