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신설 반대 단식농성 등 알려지며
오염주범 몰려 관광객 끊기고 경제는 수렁
주민들 "他 시·군처럼 조용히 대책 마련을"

[당진=충청일보 최근석기자] 충남 당진시가 미세먼지 파동에 휩싸이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고 지역 경제는 깊은 수렁에 빠졌으며 투자 심리 또한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반발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발생 미세먼지는 지난 봄부터 논란이 시작되더니 발전소 신설과 맞물려 급기야 광화문 단식 농성으로 이어졌고 미세먼지에 대한 피해를 대대적으로 알리며 결사 반대의 목소리도 한껏 높였고 시는 나름대로 성과도 올린 것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그 결과 당진이 환경 오염의 주범 지역으로 내몰리며 낙인이 찍혔고 이로 인한 당진형 3농 혁신이 설 자리를 잃게 된 데다 시가 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농성을 강행,주민 합의에 의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당진형 주민자치마저 표류하게 됐다.

또 미세먼지 소동을 벌이는 사이 발전소 인근 지역 부동산 거래는 실종된지 오래이며 당진에서 가장 넓은 농경지가 있는 석문지역에서 생산되는 쌀의 매매 계약 파기가 속출해 판로가 막히고 바닷가 인접 횟집들은 손님이 급감해 파리만 날리는 등 지역 경제 전반이 직격탄을 맞아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진3동 모 주민은 "충남의 다른 시·군에도 석탄화력발전소가 있고 그 지역은 조용하게 대응책 마련을 협의하며 대책을 강구하는 등 지역 전체를 보고 행정을 펼치는데 당진은 주민 생계나 의사와는 상관 없이 일부 사람들에 의해 유난스럽게 대응,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생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발전소 미세먼지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닌데 시와 일부 정치권이 나서서 사회적 문제로 부각시키는 바람에 지역 경제 전반이 울상"이라며 "정말 주민 건강을 생각한다면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뿐 아니라 인근의 대규모 회사에서 발생하는 쇳가루나 화학물질 등을 같이 병행, 균형 있게 규제를 강화해 상생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