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5개월만에 목표 달성
청와대 탄원·감사청구 등 불사
수익사업 중심 개편 철회 촉구

[증평=충청일보 곽승영기자] 교통대 증평캠퍼스 정상화를 위한 범주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의 충북대 통합 논의문제로 시작했던 증평캠퍼스 폐쇄·폐과시도 저지 서명운동에 1만명이 넘는 주민이 참여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3월4일 증평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 증평캠퍼스 활성화 촉구 서명 선포와 군민 결의대회 함께 돌입했던 서명운동에 1만300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비대위가 의료 IT공학과, 국제통상학과, 사회복지학과 충주 이전과 유아특수교육과 폐과 결정 반대 및 증평캠퍼스 폐쇄 시도 중단을 요구하며 1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에 돌입한지 5개월만에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비대위는 그동안 대학의 프라임 사업 선정과 교수징계, 대학평가 등의 문제를 감안해 시민운동을 잠정 중단해 왔다.

이들은 "김영호 총장이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밝힌 증평캠퍼스 활성화 TF 구성 및 방안 마련 약속을 믿고 기다려왔으나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비대위는 "대학을 더 이상 믿을 수 없으며 비대위 체제를 재정비하고 국회 청원, 교육부 및 청와대 탄원, 감사원 감사청구는 물론 물리적 행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비대위는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를 학사조직 없는 평생교육, 산학협력, 재교육과 연수사업 등 수익사업 중심 개편 하려는 계획을 백지화 하고 2012년 철도대학과 통합 당시 보건·의료·생명 및 국제사회분야 특성화하겠다는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2000년 이후 지난 15년간 수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조성된 증평캠퍼스가 향후 공동화되고 흉물로 방치될 경우 현재의 대학본부는 물론 일부 보직교수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