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대책 요구하고
세월호특조위 연장 추진
與 "다수당 횡포 시작돼"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3일 국회 내에 검찰개혁특별위원회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대책 특위를 각각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더민주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해 이 같은 특위 설치안을 새누리당에 제안하는 등 총 8개 사항에 의견을 모았다고 기동민·이용호·김종대 등 야 3당 원내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야 3당은 특히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과 관련해 내년 이후 예산 편성 때 법적·재정적 대책을 가져올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안을 8월 임시국회를 열어 '원포인트'로 추진하기로 했다.

일명 '서별관회의 청문회'로 불리는 조선·해운 구조조정 청문회는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에서 각각 이틀 동안 개최한 다음 정부가 제출한 추가경정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누리과정 예산과 추경 연계 처리에 대해 "정부가 내년 이후 문제에 대해서 법적·재정적으로 안정시킬 수 있는, 국민적 논란을 불식할 수 있는 방침을 가져온다면 올해 추경 처리 문제는 탄력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다수 야당의 횡포가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전주 화산체육관에서 열린 전당대회 2차 합동연설회에서 "야 3당 원내대표가 모여 세월호특조위 조사 기간 연장 등의 조건을 내걸어 민생 경제를 위한 추경의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이같이 비난했다.

이어 "의회 권력을 가졌다고 해서 민생과 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야당의 그 고질병이 또 도진 것"이라며 "국정을 책임진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로서 민생과 경제를 외면하는 야당의 부당한 요구에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