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첫날부터 조선업 청문회 증인 신경전
추경 심사·세월호 특조위 등 줄줄이 '대기'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8월 임시국회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을 위해 16일 시작돼 오는 31일까지 보름 간 진행된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임시회 첫날부터 이틀 간 전체회의를 열어 추경예산안과 관련, 정부를 상대로 종합정책질의에 돌입했다.

여야가 기재위(23∼24일)와 정무위(24∼25일)에서 각각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등을 대상으로 열지고 합의한 것과 관련, 기재위는 이번 청문회의 증인·참고인 명단을 확정 짓기 위한 여야 간사 간 협의에 착수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새누리당 간사였던 이장우 의원(대전 동)의 최고위원 선출에 따른 후임으로 염동열 의원(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을 선임했다.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첫 기관보고 회의를 열고 피해 사태 이후에도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정부의 감독·관리 체계 부실을 질타했다.

여야는 이날 쟁점 현안들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며 추경 심사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기간 연장 문제, 조선업 구조조정 청문회 등 여야 간 대립을 야기할 굵직한 사안이 줄줄이 맞물려 있는 이번 임시국회의 험로를 예고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가 국민 앞에서 합의한 대로 22일 추경예산안을 순탄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달라"며 야권에 협조를 요구했다.

기획재정위·정무위에서 잇달아 열릴 청문회에 대해서도 "과거의 잘못을 찾아내고 재발을 방지하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며 "특정 몇몇 사람을 망신 주고 손가락질하기 위한 청문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야권에 정쟁 자제를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추경은 정부가 추진하겠다는 목적이 제대로 정책에 반영되지 않아 대단히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일 '22일 추경 통과'는 확보했으니 청문회는 부실하게 진행해도 좋다는 식의 여당 태도가 노골화되면, 증인 채택을 빌미로 청문회를 질질 끌거나 내용 없는 청문회를 만들려는 의도가 드러나면 추경 합의는 무효"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국민의당은 그간 '선(先) 청문회·후(後) 추경'을 주장했지만 추경이 매우 시급하기 때문에 이런 주장을 제가 양보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이제 정부·여당이 양보할 차례"라고 촉구했다.

또 오는 23∼25일 기재위·정무위에서 진행되는 청문회에 대해 "정부 측에서 책임 있는 위치의 사람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