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꿈은 누구의 것일까. 바로 꿈을 꾸는 사람의 것이다. 꿈을 꾸는 사람은 삶을 살아가는 자세가 다르다. 매사에 적극적이고 의욕이 넘치며 열정적이다. 그래서 꿈꾸는 사람의 모습은 보기가 좋다. 꿈꾸는 사람을 바라보는 사람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진다.

이 세상은 온통 꿈꾸는 세상이다. 보잘 것 없는 작은 공간속에서도 꿈은 영글어간다. 공간이 크다고 커다란 꿈을 꾸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눈으로 보이는 공간과 꿈을 꾸는 공간은 엄연히 다르다. 꿈꾸는 공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그 크기는 겉으로 볼 수도 없으며 측정할 수도 없는 것이다. 오로지 꿈꾸는 사람의 마음속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꿈을 펼치는 사람과 꿈을 접는 사람이 있다. 물론 어떤 상황이나 환경의 영향으로 구분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주변 여건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인 것이다. 의지가 강한 사람은 선택을 할 때도 망설이지 않는다. 자신이 확신할 수 있다면 쉽고 빠르게 결정한다. 그렇게 결정한 사람이 추진하는데도 거침이 없다.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해 후회하지 않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타인으로 인해 등에 떠밀리듯 억지로 선택한 일은 능률이 오르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자신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지 않으면 즐거운 마음으로 행할 수가 없다. 인생에서 주인공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누가 대신 성공을 이루어줄 수 없으며 삶을 대신 살아줄 수도 없다. 오직 자기 자신만이 자신의 삶을 가꾸고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이 가꾸어 나가야 한다. 또한 자신에게 생기는 모든 일에 대해서는 자신이 책임을 져야만 한다.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다고 남의 탓을 하거나 불평불만을 해서도 안 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의 몫이기 때문이다.

꿈꾸는 세상은 아름다울 수밖에 없다. 꿈이 가득한 세상은 긍정의 에너지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꿈꾸는 사람들은 눈동자가 살아있고 생기가 넘친다. 얼굴색이 활짝 피어있다. 사람들을 대할 때도 자신감이 넘친다. 그러기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신뢰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성공의 길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요즘에는 꿈을 꾸는 사람도 있지만 쉽게 꿈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포기하는 사람은 그 어느 것도 얻을 수 없다. 꿈을 꾸는 것은 누구든 할 수 있지만 꿈을 이루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단 한 번의 시도로 꿈이 이루어진다면 이 세상에 꿈을 이루지 못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꿈은 신기하게도 요리조리 피해 다니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때론 우리의 노력과는 전혀 다른 곳에서 머물러 있기도 한다. 그러기에 꿈을 이루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멈추지 않는 은근한 끈기를 필요로 한다.

 이 세상 사람들 모두가 꿈을 꾸어야 한다. 그래야만 꿈꾸는 세상이 이루어진다. 꿈꾸는 세상은 아름다운 세상이다. 우리에게 희망을 주고 성공을 만들어주는 세상이 바로 꿈꾸는 세상인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