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주사 관람료 폐지 추진 관련
어제 보은군 등과 첫 3자 실무협의 개최
지나친 공론화에 "수포될까" 전전긍긍
언론대응 자제 약속… 재논의 일정 조율만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법주사 관람료 폐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충북도가 당황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보은군, 법주사 등과 조용히 협의를 진행했어야 하는데, 지나치게 공론화됐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이에따라 어렵게 공을 들이고 있는 일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충북도는 25일 관람료 폐지 논의가 언론에 공개되면서 법주사측이 충분히 불만을 가질 수도 있어 상당히 곤혹스럽다며 난처한 입장을 전했다.

법주사의 관람료 폐지에 대해 처음 입을 뗀 장본인은 이시종 충북도지사다.

지난 22일 확대간부회에서 이 지사는 "해당 국과 보은군의 노력으로 법주사와의 대화의 틀이 마련되고 있다. 그동안 노력해 준 관계자와 전향적으로 생각해 준 주지스님께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도의 문화재관람료 보전과 법주사의 양보를 통해 내년부터는 관람료가 폐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속리산 주변 상가들이 다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또한 관람료 때문에 상주쪽으로 가던 관광객을 속리산 쪽으로 돌아오도록 하고 여러가지 절차적인 문제를 원활히 진행해 최대한 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의 발언은 그대로 언론에 보도됐고 관람료 폐지와 관련된 다양한 추측성 보도가 쏟아지며 사태가 커졌다.

관광활성화를 위해 환영할만한 일이라는 긍정적 보도도 있었지만, "조계종 종단에서 반대한다", "세금으로 관람료를 대신 내주냐"는 등 부정적 보도도 나왔다. 이런저런 보도가 이어지자 법주사측은 "불쾌하다"며 상당히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렇게 되자 충북도가 심적 부담을 크게 안게 됐다. 어찌보면 발화점이 이 지사라고 볼 수도 있어 더욱 그렇다

이날 법주사에서 열린 첫 실무협의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말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와 보은군, 법주사 등 3자 실무진들은 "앞으로 필요한 사안을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알리기 전까지 언론 대응을 일체하지 않겠다"고 상호 약속했다.

첫 만남에서 3자 실무진들은 손실보전금 문제 등 깊은 논의를 하지는 않고, 향후 협의회 일정 등을 정하는 수준에서 첫 상견례를 마쳤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충북도는 어찌됐든 되도록 법주사와 조계종 종단이 마음 상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으로 보이며, 협의 역시 소란스럽지 않게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와 보은군, 법주사가 속리산 일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모처럼 힘을 모으고 있는 계획들이 탈없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