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단체장·주민·지역 국회의원
실천 방향과 협력 방안 등 논의

[대전=충청일보 정광영기자] 대전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관·정이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한다.

시는 3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4개 시·도 부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관련 단체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지속발전 가능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실천 방향' 토론회를 갖는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충청유교문화권 종합개발계획 수립 연구'를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구용역이 지난 6월 말 완료됨에 따라 충청권 4개 시·도가 함께 마련한 자리다.

문화관광연구원 용역 결과 시는 이사동의 독특한 묘역과 재실 문화를 활용할 수 있는 동구 이사동 전통 의례관 조성 사업과 중구 효문화 뿌리마을 조성, 대덕구 회덕유생마을 조성 등 3개 분야 600여 억 원의 사업이 반영됐으며 충남은 16건, 충북 13건, 세종 2건 등 34개 개발 사업과 13개 진흥사업 등 충청권 전체 총 47개 사업 7900여 억 원 정도의 예산이 용역에 반영됐다.

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는 앞으로 공동의 염원과 긴밀한 협력으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계획의 국가용역 완료라는 기본 목표를 달성한 만큼 이번 토론회 공동 개최를 통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재차 확인하고 지역민들의 의견을 보듬으면서 예산 확보를 위한 사전 절차 이행 등 실질적 사업 추진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충청유교문화 기록자원 번역 및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등 진흥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시·도 연계 협력 방안도 구체화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