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제한 대학 지정
2014년부터 3년 연속 '오명'
설립 이후 최대 위기 봉착
대학측 "부실대학은 아냐"

[충청일보 김규철기자] 한수 이남의 최초 사립대학으로 명성을 떨쳐온 청주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또 다시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돼 설립 이후 최대의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는 교육부가 5일 지난해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E등급을 받은 32개 4년제 대학교와 34개 전문대의 컨설팅 이행점검결과 발표에 따른 것이다.

이번 컨설팅 이행점검결과 발표에서 D등급을 받았던 청주대는 경주대, 금강대, 상지대, 세한대, 수원대, 케이씨대, 한영신학대, 호원대 등 같은 D등급을 받은 8개 일반대, 경북과학대, 고구려대, 상지영서대, 성덕대, 송곡대, 송호대, 한영대 등 7개 전문대와 함께 신·편입생에게 국가장학금 Ⅱ 유형 제한을 적용받게 되며 학자금 대출 50% 제한 조치를 받게 됐다.

교육부의 이번 최종 평가에서는 D·E 등급을 받은 15개 일반대와 12개 전문대 등 모두 27개 대학이 3그룹에 배정돼 내년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전면 참여할 수 없게 됐으며 기존에 선정됐던 재정지원사업의 지원금도 받을 수 없게 됐다.

또한 신·편입생 학자금 대출 50∼100% 제한과 국가장학금 지원 제한도 받게 됐다.

대구외국어대와 루터대, 서남대, 서울기독대, 신경대, 한중대 등 6개 일반대와 강원도립대, 광양보건대, 대구미래대, 영남외국어대, 웅지세무대 등 5개 전문대 등 11개 E등급 대학은 국가장학금 Ⅰ·Ⅱ 유형 모두가 제한되며 신·편입생에 대한 학자금 대출도 100% 제한을 받게 된다.

여기에 올해 새로 구조개혁평가를 받았던 김천대가 재정지원 전면 제한 대상인 E등급으로 분류되면서 내년 전체 재정지원 전면제한 대학은 총 28곳이 됐다.

반면 25개 대학(1그룹)은 이행계획을 충실히 세우고 이행 실적도 우수해 재정지원 제한이 완전히 해제됐다.

이번에 재정지원대학에서 완전히 해제된 대학은  강남대, 강원대, 건국대(글로컬), 고려대(세종), 대전대, 서경대, 안양대, 평택대, 한서대, 한성대 등 10개 4년제 일반대와 경기과학기술대, 경민대, 김포대, 동남보건대, 동서울대, 서일대, 서정대, 수원과학대, 장안대, 전주비전대, 여주대, 연암대, 청암대, 한국관광대, 한국복지대 등 15개 전문대 등 총 25개 대학이다.

서정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E등급을 받았으나 컨설팅 이행 점검에서 전면해제대상으로 선정됐다.

이에 대해 청주대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청주대가 올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청주대가 부실대학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어 "청주대는 지난해부터 3년간 시설 현대화 개선과 기자재 확충, 특성화 사업, 학생들을 위한 각종 지표 상승 등을 위해 적립금 826억 원을 사용키로 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며 "이같은 노력의 결과는 교육부의 맞춤형 컨설팅 이행점검 평가에서도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청주대는 "재정분야 개선에서 '장학금 지원' 항목이 만점을 받았고, 교육비 환원율이 크게 향상됐으며, 학생지원 및 교육체계 개선 분야에서도 대부분의 지표가 상승했다"며 "다만 학사구조 개편 분야에서 '중장기 발전계획과 학과 및 정원조정의 연계성 영역'에서 낮은 점수로 과락 처리됐다. 이는 학과통폐합을 비롯한 구조개혁 등 정원감축 실적과 계획이 미진하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특히 "청주대는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지 못할 뿐, 학생 1인당 장학금 전국 2위(2015 대학정보공시 자료, 재학생 5000명 이상 사립대)와 취업률 충청권 1위(2015년 교육부 공시, 졸업생 3000명 이상 대학), 충청권 사립대 연구경쟁력 1위(2016 네이처 인덱스 교육 기관 순위)를 비롯해 각종 지표들에서 양호한 수준에 있다"며 "교육당국의 정원감축 정책에 부합하지 못했다고 해서 부실대학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주대는 "앞으로 과감한 구조개혁을 통해 2주기 대학구조혁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냄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298개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실시했으며 이중 66개 대학을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했으며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각 대학이 자신들의 부족한 영역을 개선하는 등 자발적 구조개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지난 7월 이행실적에 대한 점검을 벌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