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대선 불복 관행 멈추자" 제안
野 "靑 입장 대변 급급" 비판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5일 "대한민국의 또 한 번 재도약을 위해 호남과 새누리당이 얼마든지 연대정치·연합정치를 펼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호남 출신 당 대표로서가 아니라 보수 우파를 지향하는 새누리 대표로서 호남과 화해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집권 경험이 있는 여야가 이제는 역지사지의 정치를 펼쳐야 할 때"라며 "김대중 대통령 집권 시절 국정에 더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못 한 점 사과드린다. 국민이 뽑은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했던 것 역시 사과드린다"라고 용서를 구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 들어와 정부조직법 개정 발목잡기부터 지금 이 순간까지 사실상 대선 불복 형태의 국정 반대, 국가 원수에 대한 막말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제 대선 불복의 나쁜 관행을 멈추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정치 개혁과 관련해 "국회가 '헌정 70년 총정리 국민위원회'를 1년 시한으로 설치해 혁명적인 국회 개혁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특히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일부 반대 여론을 지적하며 "사드 배치는 순전히 북한 핵 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사안이란 점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개헌이 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기준과 방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학계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정치권의 합의에 따라 추진 방법과 일정을 투명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 대표는 이날 정치 분야 관련 △국회의원 불체포특권·면책특권 포기 △지방의원 정당공천배제 적극 추진 등을, 경제 분야에선 △김영란법 시행 관련 유통구조 개선, 영농자금 지원 등 보완작업 추진 △대형 쇼핑몰, 작은 도시에서 무차별 확장 재고 △일부 대기업 경영자의 무분별한 탐욕은 법·제도로 제동 △경제 활성화 위해 노동법·규제프리존특별법·규제개혁특별법 필요 △대풍에 대비한 쌀값 안전대책 정부와 적극 논의 등을 피력했다.

야당은 이날 이 대표의 연설에 대해 실정에 대한 반성 없이 청와대 입장을 대변하는 데 급급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집권여당 비전과 국정 실패 자성, 민생고통 대책 없는 3무(無)의 남 탓 연설"이라며 "'국해(國害)의원'이라는 자해적 표현까지 써가며 아직도 자신이 청와대 홍보수석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닌지 어리둥절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여전히 박 대통령을 섬기는 서번트(하인) 정치를 선포해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며 "호남에 대한 일방적 구애 역시 지난번 청와대 방문 결과에서 드러났듯 현실성 없는 언어유희에 불과한 것 같아 민망할 뿐"이라고 혹평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