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6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민생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 즉각 개최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지금의 민생경제가 심각한 위기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민생경제 위기를)풀어야 한다"며 '영수회담' 개최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을 향해 날선 발언도 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낡은 성장정책으로 위기를 증폭시키며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가 만들어놓은 대한민국 주력사업을 다 까먹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버지가 일군 과거의 경제정책에 의존하고, 그 시대의 성공신화를 그리워하는 것으로는 지금 경제가 당면한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며 "기업과 노동이 함께 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생경제'의 핵심으로 '공정임금'과 '조세개혁'을 꼽고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한 뒤 "임금과 조세체계의 정상화로 서민과 중산층의 가처분소득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법인세 정상화'는 더 이상 성역이 아니다. 반드시 해야 한다 "며 "기업과 국민이 상생하는 길이자 민생경제 위기 탈출의 첫 신호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10대 그룹을 비롯한 대기업이 위기극복을 위한 고통분담에 함께 나서줄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 법인세 정상화에 대해 진지한 검토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안보 위기와 관련, "이명박, 박근혜정부의 '강풍정책'과 외교무능이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면서 만들어낸 패착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라며 "사드는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국민 안전을 책임지지 못하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무용지물이며, 우리와 손잡고 북한을 설득시켜야 할 중국과 러시아를 등 돌리게 하기 때문에 외교적으로 패착"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