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전환 정책 추진하고
경유차량만 ℓ당 380원 지급
업계 "1대당 年 1천만원 차이"
경영 악화 원인… 지원책 절실

[천안=충청일보 박상수기자]  충남 천안시가 지난 2003년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경유 시내버스를 천연가스버스(CNG)로 대체했지만 대기환경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경유의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CNG버스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아 업계의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지자체의 대기환경 개선정책으로 인해 CNG연료 차량의 교체가 이루어졌고, 경유차량과 달리 연비 효율이 절반 정도여서 소모량은 더 많아 업계는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지자체의 정책에 호응하고 덤터기를 뒤집어 쓴 꼴이 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3년 CNG버스를 적극 도입토록해 그해 환경부에서 주관한 '상반기 천연가스 보급실적 평가결과' 시·도별 우수 시내버스업계와 충남도 1위로 선정됐고, 당시 교통과는 특별공로상을 수상했다.
 
2016년 현재 360대의 시내버스 가운데 327대가 CNG버스 차량이다.
 
CNG연료의 경우 연비가 대형버스의 경우 1.95㎞, 저상버스는 1.69㎞이며, 경유연료는 4.67㎞로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가격도 올해 초 CNG는 ℓ당 700원선, 경유는 1100원선(유가보조 시 720원선)으로 업계의 부담을 주는 주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시내버스 업계는 경유버스를 선호하고 있지만 천안지역 업계는 시의 대기환경정책으로 어쩔 수 없이 CNG버스를 구입, 운영해 생색은 지자체가 내고, 업계는 등골이 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천안시의회 김선태 의원은 지난 23일 있은 '안전한 대중교통 상상 그리고, 도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CNG연료를 사용하면 경유차 대비 연간 대 당 약 1000만원 정도 추가 연료비 부담이 발생해 경영악화의 원인이 됐다"고 말했다.
 
또 업계는 CNG버스에 대한 지원이 전혀 없어 상대적 소외감을 느낄 수 밖에 없고, 인접 지역 시내버스체의 경쟁력에서도 뒤쳐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경유차량의 유가보조금은 ℓ당 380원으로 친환경 정부정책에 적극 호응하고 있는 CNG버스에는 지원이 전무해 정부와 천안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도 "CNG버스는 연비, 차량마모, 부품가격 등에서 경유버스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에 업계가 천연가스버스 도입을 기피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