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도로정비계획 정부 예산사용 승인
725억 들여 2020년까지 시설 확충·정비

▲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조감도.

[대전=충청일보 정광영기자] 대전시는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 도로사업계획이 정부 예산사용 승인을 받음에 따라 재생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2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가재정법 및 정부지침에 따라 총사업비가 500억 원 이상이고 국비 지원액 300억 원 이상인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야 하고 예산을 사용하기 위해 '정부 총사업비 조정'절차를 통해 승인을 받도록 돼 있다.

대전산업단지 재생지구내 도로사업은 지난 2012년 1월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0년까지 국·시비 824억 원을 투입, 도로신설 4.2km 등 총 10.8km에 대해 추진하는 것으로 돼있었으나, 변경된 재생사업계획에 따라 맞춤형으로 도로사업계획을 조정, 지난 2월 정부 승인을 신청한 상태였다.

이번 도로사업 예산사용 승인은 지난 8월17일 승인 고시된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변경) 지정 및 재생시행계획과 더불어 재생비업 추진에 가속을 붙일 수 있게 됐다.

이번 예산사용 승인 내용으로는 2020년까지 국·시비 725억 원을 투자, 재생사업지구 도로신설 2.4km 등 총 12.9km에 대해 도로시설을 확충·정비하게 된다.

송치영 시 과학경제국장은 "도로사업계획 변경으로 정부 예산사용승인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지역정계의 큰 도움 등으로 원만한 성과를 냈다"며 "재생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 노후한 대전산업단지가 첨단산업단지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재생지구내 도로사업의 본격적 시행을 위해 분할측량, 현지조사 등 보상이 착수된 상태며, 작년 8월 선도 착공한 도로사업 1.6km구간도 공정률 50%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시는 금년 12월부터 재생사업지구 내 도로사업 공사를 착공하고 오는 2020년까지 시행할 계획이며, 이와는 별개로 서측 진입도로 추진을 위해 국비확보에 사활을 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