텅 빈 與의원석...더민주 위원장 상임위만 '반쪽' 진행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26일 시작했지만 12곳의 국감장에 여당 의원이 불참하며 파행으로 치달았다. 

새누리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이후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키로 함에 따라 소속 의원 거의 전원이 국감에 불참하면서 '반쪽 국감'이 현실화됐다.

야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이날 오전 10시쯤부터 속속 개의하기 시작했으나 대응 방식에서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다소 온도 차를 보였다.

더민주는 사회권을 쥔 상임위에서 '반쪽 국감'이라도 진행했으나, 국민의당은 사회권을 가진 상임위를 개회만 한 뒤 정회시키고 여당 의원들의 참석을 기다리기도 했다. 여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위원장들의 불참으로 아예 개회하지도 못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국감장을 지켰으나, 국민의당 의원들은 중간에 자리를 뜨기도 했다.

여당은 국감 참석 대신 야당에 대한 공세를 본격화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강행 처리를 주도한 정세균 국회의장이 물러날 때까지 무기한 단식하겠다"고 밝힌 후 오후부터 단식에 들어갔다.

아울러 새누리당은 최고위원회를 정 의장 사퇴를 위한 비상대책위로 전환하고 정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의미로 이날부터 본회의장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하지만 정 의장은 이 같은 요구를 일축하고 있어 국감 초반 당분간 파행 운영이 계속될 전망이다.

야권도 청와대가 김재수 농림식품부 장관 후보자 해임결의안 불수용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힌 데 대한 비판을 이어가며 맞불을 놓았다.

더민주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결국 대통령이 또 국민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해임안을 거부한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비대위원은 비대위 회의에서 "독재정권 시절에도 대통령이 해임건의안을 거부하지 않았다"며 "모든 권력의 멸망은 소통하지 않는 데서 시작해 독선으로 끝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정 의장의 형사 고발을 검토하는 한편, 정 의장이 해임건의안 처리 과정에서 세월호와 어버이연합 등을 언급하며 "맨입으로 안 되는 것"이라고 말한 녹취록까지 공개하는 등 파상 공세를 퍼붓고 있어 국감 파행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