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산 반영 여부 의문
신속 대비 장담할 수 없어
올해 확보 17억8500만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가 앞으로 지진 대비 내진 성능 확보 등에 필요한 예산이 3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민안전처, 기획재정부 등 정부가 쉽사리 예산을 확보해줄지 의문이어서 신속한 지진 대비를 장담할 수 없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올해 지진에 대비해 확보된 예산은 30곳에 17억8500만 원이다.

내용 별로는 내진 성능 평가에 25곳 5억6500만 원, 내진 보강 5곳에 12억2000만 원이다.

도는 이와 별도로 도청 청사 내진 성능 평가를 위해 1억4800만 원을 들여 다음달 착수키로 했다.

그러나 올해까지 확보된 예산은 공공시설 1812곳 중 극히 일부에 그친다.

나머지 1343곳에 대한 내진 성능 평가나 보강에 약 3000억 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하다.

충북도 자체 만으로 이를 감당하기는 역부족이다. 당연히 국민안전처를 통한 기획재정부의 예산 배정이 이뤄져야 한다.

이는 단지 충북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마다 모두 안고 있는 고민이다.

따라서 정부가 지진을 대비해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예산 책정이 시급해 보인다.

충북도는 지난 9·12 경주지진을 계기로 그간 추진했던 지진 대책을 재점검하며 보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는 특정관리대상 시설 4002곳 중 259개 충북도 소유 공공시설물을 다음달 17일부터 오는 11월 16일까지 점검하고 나머지 3743개에 대해 각 시·군 별로 점검키로 했다.

△건축물의 기둥, 보, 벽 등 주요 구조부의 손상 및 균열 여부 △내진 설계 및 내진 보강 여부 △누전차단기 등 전기시설 정상 작동 여부 및 배선 불량, 문어발 식 콘센트 사용 여부 △소화기, 화재탐지기, 가스차단기, 경보기 등 소방·가스 경보시설 정상 작동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도는 지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청주 어린이안전체험관과 진천군 안전교육체험관에 이어 청주에 도민안전체험관과 제천에 학생안전체험관, 산업안전체험관을 추가 건립키로 했다.

상황전파시스템도 국민안전처를 거치지 않고 기상청에서 직접 통보토록 개선돼 빠른 시간 안에 지진 상황을 파악,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도는 지진을 포함해 일상 생활에서의 재난과 안전사고 대응 요령을 담은 '생활안전 길잡이' 책자 1만 부를 만들어 배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