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업진흥 유공 포상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청주시가 '2016년 지역산업진흥 유공 포상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주민행복분야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청주시는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이번 발표회에서 지역행복생활권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주민행복분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주민행복분야에서는 기초지자체로 청주시가 유일하다.
 
지역행복생활권은 연접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생활권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을 발굴·추진하면 정부가 심사를 통해 예산 등을 지원해주는 정부의 새로운 지역 발전 정책이다.
 
청주시는 지역행복생활권 구성 취지에 부합하는 주민 체감, 상생협력 지역발전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주민투표에 의한 자율 통합(청주시, 청원군)을 이뤄냈다.
 
또 생활권 내 5개 시·군 발전 역량 시너지 효과 창출로 일자리 추가 창출, 지역경제 활력을 이뤄낸 것을 높이 평가받았다.
 
청주시는 정부의 2014년 1월 지역행복생활권 가이드라인이 발표됨과 동시에 선제적으로 주변 시·군 협의 및 설득 과정(지자체장 및 지방의회 동의)을 거쳐 청주시를 중심으로 한 6개 시·군(청주시, 옛 청원군, 보은군, 증평군,진천군, 괴산군)이 '청주권중추도시생활권'을 구성했다.
 
청주시는 '청주권중추도시생활권' 초대 회장 도시로 주관 지자체와 참여 지자체간 활발한 협력관계 유지, 민·관의 수평적 거버넌스와 자율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박종철 기획팀장은 "자치단체별 특징과 지향점이 다르다보니 지역별 이해관계가 첨예한 경우가 많아 인접해있는 지자체별 상생 협력보다는 경쟁과 갈등 요인이 많았다"며 "그러나 지난 2년간의 생활권협의체 공동 운영을 통해 지역간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동일생활권 주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을 공동 발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