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 환자 늘어나기 시작
관절 적절히 움직여줘야 예방

[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어깨 질환은 중년 이후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그 나이 때부터 만성적인 어깨 통증을 겪는 환자가 늘어나기 시작한다.

어깨질환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오랜 컴퓨터 작업으로 어깨를 잔뜩 웅크린 채 지내는 경우에는 경직성 어깨 병이 생긴다.

관절은 적절히 움직여줘야 생체 윤활유가 분비돼 탄력이 유지된다.

이와 반대로 손이 어깨 위로 올라가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탈이 난다.

◇회전근개 파열

어깨 관절은 네 개의 힘줄이 감싸고 있다. 이 네 개의 힘줄을 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나이가 들면 이 힘줄이 붓고 약해진다. 그 상태로 어깨뼈와 닿으면 통증이 생기며, 이를 '회전근개 건염' 또는 '충돌 증후군'이라 한다.

이것이 바로 만성 어깨 통증의 주범이다.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고, 누워 있을 때도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특히 중년 이후부터는 탄력성과 기능퇴화로 인해 약간의 무리에도 힘줄이 끊기거나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반복되거나 물건을 들어올리기 힘든 상황이 지속된다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봐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 자가진단

특정 방향으로 팔을 들어올릴 때만 어깨 통증을 느끼고, 팔을 완전히 들어 올리면 힘이 빠지는 증상이 있지만 다른 사람이 도와주면 팔을 올릴 수는 있다.

초기에는 열중쉬어 자세를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어깨를 회전시킬 때 소리가 나기도 한다.

◇오십견

중년 이후 특별한 외상 없이 어깨가 아프고 그 통증이 팔까지 이어지는 어깨 결림을 오십견이라고 한다.

주로 50세 무렵 어깨에 생기는 통증이라고 해서 이런 병명이 붙었다. 이 어깨 통증은 노화현상의 하나이지만 운동부족과 스트레스, 불안정한 자세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20~30대에도 곧잘 나타난다.

발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운동제한 및 통증 악화로 삶의 질이 현격히 떨어지고 나중에는 관절이 굳어져 전혀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오십견 자가진단

손을 앞으로 뻗어 만세자세를 하기 힘들고, 뒷짐지는 자세가 힘들다.
팔을 옆과 앞으로 드는게 어렵고 점차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지 못하며 통증이 심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