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일보 권보람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13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X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해 도민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절대 안돼"
"정치권·시민단체 등 뭉쳐 한목소리 내는 것이 중요"
이춘희 세종시장 "꼭 필요해"
"철도공단 타당성 검토 중... 결과 나온 후 판단하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청권 최대 쟁점으로 부각된 KTX 세종역 설치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극명한 입장 차이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

이 지사는 설치의 부당성을, 이 시장은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정치적 승부수를 띄웠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1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KTX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 정치권과 지자체, 시민단체 등 도민 모두가 단합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역 국회의원, 시군의장단, 지방의원들이 반대 성명을 채택하고 오송역 릴레이 시위를 펼쳤으며, 시민사회단체들이 나서 세종역 신설 추진을 규탄하는 하나된 모습을 보여줘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전날 상경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를 만나 당 차원의 협조를 구했다. 또 지역 정치인들에게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하지만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은 이 지사가 도민들의 요구를 전달했지만 답변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는 간담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전달하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 지사는 특히 세종역 신설 논란 원인을, 오송역에서 세종 정부청사로 이동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불만이라고 보고 있다.

이 지사는 "청주시가 세종시와 협의해 2만5000원에 이르는 오송역~세종시 간 택시 할증 체계 불편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며 "충북도 역시 관외 할증 체계를 폐지와 관외 영업행위 제한 해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더민주 당내 조율 가능성에 대해서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지사는 "이해찬 의원이 세종시 유권자를 의식해 내놓은 공약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결국 국토부 스스로 이를 중단하도록 노력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KTX 세종역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 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세종역이 생기면 많은 시민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KTX 세종역은 필요하다"며 "정부와 세종시, 충북도는 각각의 입장이 있고, 충북 주민을 위해 일하는 충북도와 세종시 이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세종시청의 입장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으니 결과가 나와보면 알지 않겠느냐"며 "중장기적으로 보면 세종시 인구가 80만명이 되고, 대전서북부 주민들도 세종역을 같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타당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