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당 해체 추진 합의
朴에는 "모든 것 내려놔야"
김무성 "국민 이름으로 탄핵"

친박 지도부, 즉각 사퇴 거부
이정현 "중립내각 출범하면
후임은 내년 1월 조기전대서"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최순실 사태' 후폭풍으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새누리당이 13일 주류(친박계)와 비주류(비박계) 간 이견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비주류는 이날 '최순실 국정 농단 게이트'와 관련, 당 해체를 추진하기로 했다.

비주류는 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2선 후퇴'를 요구해 온 입장에서 더 나아가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한다"고 공식적으로 촉구했다.

비주류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등 80여 명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이같이 합의했다고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문에서 "새누리는 이미 수명을 다했다. 건강한 보수의 가치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선 지금의 새누리로는 안 된다"면서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 해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비주류는 향후 당 해체와 국정 위기의 타개를 위해 '비상시국위원회'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또 박 대통령을 향해 "국정 정상화를 위해선 거국내각 구성이 시급하다"면서 "이를 위해 대통령은 모든 것을 내려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비주류는 야당에 대해 "국회와 헌법 질서 안에서 국정 수습 관련 논의에 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의 거취 문제에 대해 "사태가 심각하고 수습이 어려운 이유는 헌법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께서 헌법 위배의 몸통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은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의 길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야당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요구가 적잖이 나왔지만 집권 여당 의원이 공식석상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하기는 사실상 처음이다.

하지만 이정현 대표는 이날 '최순실 국정 농단 게이트' 파문에 따른 비주류의 당 지도부 사퇴 요구와 관련, 여야 합의로 거국중립내각이 출범하면 당 대표직에서 즉각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이같은 입장은 당 내 비주류가 요구하고 있는 즉각적인 지도부 사퇴를 거부한 것이어서 비주류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를 연 뒤 브리핑을 통해 "여야 협의를 거쳐 국무총리가 임명되고 중립내각이 출범하는 즉시 일정에 상관 없이 당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후임 당 대표는 내년 1월 21일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선출하도록 하고 대통령 선거 후보도 당 대표가 될 수 있도록 당헌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