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 열어 '2선 후퇴 등 단계적'에서 당론 변경
추미애 "시민사회와 함께 비상시국기구 구성"
전국 순회 여론전에 국조·특검 '투트랙' 구상
문재인 "朴이 조건없는 퇴진 선언때까지 활동"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5일 본격적인 '퇴진 투쟁' 체제로 전환했다.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를 통해 당론을 '2선 후퇴 등 단계적 퇴진 요구'에서 '퇴진'으로 변경했다.

앞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가 철회하는 과정에서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추미애 대표의 경우 한층 과감하게 투쟁을 끌고 가면서 당의 결속력 강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추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부터라도 야 3당과 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기 위한 비상시국기구 구성을 위해 구체적 노력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야권과 시민사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대통령을 조속히 퇴진시키고 조속한 국정 정상화와 국민이 원하는 민주 정부 이행을 위해 힘을 합쳐 퇴진 운동에 박차를 가하도록 전력투구하겠다"고 다짐했다.

추 대표는 전날 박근혜 대통령과의 단독 영수회담을 청와대와 합의했다가 당의 강력한 반발에 부닥쳐 취소한 데 대해서는 "제 뜻과 다르게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혼란을 드렸다면 죄송하다"며 "두 야당에도 깊은 이해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당 지도부가 전국을 순회하면서 여론전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원내에서 국정조사·특검의 '투트랙' 전략을 구상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전 대표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박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저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 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며 추진해가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제 민심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약관화해졌다"며 "대통령의 퇴진을 넘어 시대를 교체하고 나라의 근본을 확 바꾸라는 준엄한 명령이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국민주권이 바로 서는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자는 국민의 합의"라고 강조했다.

국회 추천 총리로의 전권 이양과 거국중립내각 구성,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요구해왔던 문 전 대표가 퇴진 운동을 공식화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지난 4일 그가 언급한 '중대 결심'을 직접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선언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