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자주 먹으면
주의력결핍장애 등 유발
WHO "담배보다도 해로워
세계가 함께 규제 나서야"
필수영양소 부족이 가장 문제
탄산 대신 야채주스 등 보충을

[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정크푸드(Junk Food)란 '열량은 높지만 필수영양소가 부족해 영양가가 낮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을 총칭' 하는 말로 콜라 등 탄산음료, 지방함량과 당분이 높은 과자, 감자튀김이나 피자,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를 말한다.

하지만 현재의 정크 푸드는 지방 이외에도 소금이나 식품첨가물이 다량 함유돼 비만과 성인병의 주원인이 되는 라면과 소시지, 햄과 같은 음식에까지 폭넓게 쓰여지고 있다.

◇정크푸드를 경고하다.

일단 '맛있게 만드는 것'이 최우선 목표인 정크푸드는 지방, 나트륨, 당분 함량이 높고 몸에 해로운 각종 식품첨가물도 다량 함유돼 있다.

유럽연합(EU),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은 정크푸드에 대한 TV광고와 학교 내부의 정크푸드 자판기 설치, 학교 식당에서의 인스턴트식품 판매 등을 금지하는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고지방 과자, 튀김류 등을 정크푸드로 규정해 교내 판매를 금지하고 있기도 하다.

정크푸드에 한 번 중독되면 그 유혹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없다. 쓸모없는 음식, 쓰레기 같은 음식이라는 의미의 이 음식은 칼로리는 매우 높지만 비타민과 무기질 같은 인체 내 세포의 정상적인 대사를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는 부족하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27차 세계보건기구(WHO) 연차총회에서는 '유해 음식은 담배보다 더 건강을 위협한다, 담배의 위험을 세계가 함께 규제하는 것처럼, 적절한 음식에 대한 강력한 협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 보건대학원 연구팀은 미국에서 트랜스지방으로 사망한 사람이 연간 3만 명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은 '짧은 시간에 과도한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의 산·알카리의 균형을 일시적으로 깨트리며 결과적으로 생리적으로 신경질적이고 집중력이 부족한 상태를 야기할 수 있어 한창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인내력과 집중력 형성을 방해한다'고 충고한다.

또한 청소년기에 인스턴트식품이나 정크푸드를 자주 먹으면 주의력결핍행동장애가 생기거나 공격성이 강해질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인스턴트식품에 많이 사용되는 정제당의 흡수가 빨라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고, 사람의 몸은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인슐린 분비량을 늘려 저혈당 상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정크푸드를 변주하다.

하지만 어쨋거나 정크푸드는 맛있다. 그러니 사람들은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내고 있다.

햄버거의 경우에는 이미 많은 곳에서 '수제 햄버거'라는 타이틀로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한 건강한 방법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탄산음료로부터 등을 돌리고 조금 더 건강한 마실 거리를 찾아 움직이고 있다. 만약 정크푸드를 조금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

◇플러스하라

정크푸드의 문제 중 하나는 영양의 편파다. 그러니 샐러드를 한 가지 추가하거나 야채 주스를 음료로 추가해 영양을 보충해보자.

인스턴트 라면에 불리고 볶은 미역을 넣어 끓이면 미역의 풍부한 칼륨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킨다. 딸기를 갈아 마시고 싶을 때 우유를 넣으면 딸기의 풍부한 구연산이 우유의 칼슘 흡수를 돕는다.

또한 카레를 끓일 때 토마토를 볶아 넣으면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이 몸 안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에 좋다. 또 한 가지는 정크푸드를 먹을 때 최대한 좋은 음료를 선택하는 것이다.

탄산이나 달콤한 음료는 생각하지 말고, 녹차 등 칼로리는 없고 항산화력이 뛰어난 카테킨을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