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익 탐하는 대통령 안돼
당은 헌법가치 수호 포기"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새누리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대전 출신 김용태 의원(서울 양천을·3선)이 22일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 및 친박(친박근혜)계 당 지도부의 사퇴 거부를 비판하며 탈당을 선언했다.

이로써 새누리당 소속 광역단체장은 6명에서 5명으로 줄었고 원내 제1당인 새누리 소속 의원도 128명으로 감소했다.

남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어 "헌법 가치를 파괴하고 실정법을 위반해가며 사익을 탐하는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최고의 권위를 위임 받을 자격이 없다"며 "그런 대통령이라면 국민은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한을 되찾아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생명이 다한 새누리당을 역사의 뒷자락으로 밀어내고자 한다"면서 "그 자리에 정당다운 정당,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갈 것이다. 잘못된 구시대의 망령을 떨쳐내고 미래를 걱정하는 국민과 온전히 함께하겠다. 국가 시스템의 교체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회견에서 "헌법의 최종 수호자인 대통령이 민주주의 공적 기구를 사유화하고 자유시장경제를 파괴했고 공직자의 영혼과 자존심을 짓밟으며 이들을 범법행위로 내몰았으며 기업 돈을 갈취하고 사기업을 강탈하는 데 공모했다"면서 "새누리는 이런 대통령을 막기는커녕 방조하고 조장하고 비호했다. 새누리는 헌법 가치와 법치를 수호하기를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탄핵안을 국회에서 가결해야만 나라가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서 "진정한 보수 중심을 세워 먼저 헌정 질서 복원 로드맵을 만드는 데 앞장서고 헌법을 유린한 대통령과 그 일파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의법 조치되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부터 박 대통령의 탄핵 추진을 위해 새누리 의원들을 상대로 설득 작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당 내 일각에서는 야권에서 초읽기에 들어간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가 추가 탈당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탄핵안이 발의되면 찬반을 놓고 새누리 주류와 비주류의 의견 대립이 한층 격해지며 탈당을 넘어 분당(分黨) 수순에 돌입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연쇄 탈당이 당장 봇물 터지듯 이어지기보다는 주류와 비주류가 상대방을 비난하며 "네가 나가라"고 지루한 공방만 벌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